[0331 섹터분석] IRA·CRMA 기대감.. "IRA 보조금 혜택에 신재생 업체 수혜 기대"
[0331 섹터분석] IRA·CRMA 기대감.. "IRA 보조금 혜택에 신재생 업체 수혜 기대"
  • 박상철 기자
  • 승인 2023.03.31 17:28
  • 최종수정 2023.03.31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RA·CRMA 수혜 기대감 지속 및 정부 신재생에너지 사업자 대상 금융지원 소식 등에 신재생에너지 테마 상승
우주항공 관련 안건 10개 심의·확정 기대감에 우주항공산업 테마 상승
챗GPT 개발사 오픈AI, 피고발 소식에 AI 챗봇(챗GPT 등) 테마 하락

[인포스탁데일리=박상철 기자]

◇ IRA·CRMA 수혜 기대감 지속 및 정부 신재생에너지 사업자 대상 금융지원 소식 등에 태양광에너지·풍력에너지·원자력발전 테마 상승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의 세부 지침 발표가 임박한 가운데, IRA 보조금 혜택으로 신재생 업체들의 수혜가 기대되고 있다. 또한, 최근 유럽판 IRA로 불리는 핵심원자재법(CRMA)과 탄소중립산업법(NZIA)의 초안을 발표한 가운데, 이에 따른 수혜도 기대되는 모습이다.

한편, EU의 탄소중립산업법은 친환경 수소, 원자력, 및 신재생에너지 등 친환경 산업 세제 혜택, 규제 완화 등이 인센티브 방안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화큐셀이 건설한 미국 텍사스주 168MW 규모 태양광 발전소. (사진=한화솔루션)
한화큐셀이 건설한 미국 텍사스주 168MW 규모 태양광 발전소. (사진=한화솔루션)

아울러 전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신재생에너지 분야 장기저리 융자를 지원하는 신재생에너지 금융지원사업을 공고했다. 올해 책정된 사업비는 4,623억원으로 동일 사업자당 최대 500억원 이내에서 지원대상에 따라 사업비의 50~90%를 지원할 것이며, 최장 5년 거치 10년 분할상환 조건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소식에 한화솔루션, 대주전자재료, 동국S&C ,태웅 등 일부 태양광에너지·풍력에너지 테마가 상승했다. 특히, 최근 정부가 원전 공기업과 협력업체 간 동반진출을 확대하고, 원전 중소기업의 독자적인 수축역량을 강화하는 '투-트랙 수출 전략'을 추진한다고 밝힌 점도 지속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가운데, 일진파워, 우진 등 원자력발전 테마는 강세보였다.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 우주항공 관련 안건 10개 심의·확정 기대감에 우주항공산업 테마 상승

금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우주개발진흥실무위원회를 열어 관련 안건 10개를 심의·확정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우선 우주경제 실현을 가속화하기 위해 우주개발에 8,742억원을 투입하는 '2023년 우주개발진흥 시행계획'을 확정할 것으로 보인다. 우주개발 예산이 지난해부터 19% 증가율을 보이면서 급속도로 늘어나 이 추세대로라면 2027년에는 윤석열 대통령이 발표한 2022년 대비 2배 많아진 1조5,000억원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항공엔진 검수. 사진=한화에어로스페이스 제공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항공엔진 검수. 사진=한화에어로스페이스 제공

아울러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함께 준비중인 누리호 3차 발사는 31일 '3차 발사허가 심사결과'가 원안대로 의결되면 5월중순에서 6월하순 사이 진행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함께 민간 우주발사서비스 상용화를 위한 발서허가 표준절차안을 마련한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소식에 한화시스템,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등 우주항공산업 테마가 상승 마감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 챗GPT 개발사 오픈AI, 피고발 소식에 AI 챗봇(챗GPT 등) 테마 하락

미국의 비영리단체인 '인공지능 및 디지털 정책센터'는 전일(현지시간) 홈페이지를 통해 오픈AI를 상대로 연방거래위원회(FTC)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특히, 오픈AI가 선보인 초거대인공지능 최신 버전인 GPT-4와 같은 대규모 언어모델 제품에 대한 추가 판매를 중단할 것을 함께 촉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단체는 "GPT-4는 편향적이고 기만적이며 개인정보보호와 공공안전에 위협이 된다"면서 "투명·공정·건전해야 한다는 인공지능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고 있다"고 강조했으며, GPT-4 출시가 미국과 글로벌 규제를 위반했는지에 대한 조사를 촉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GPT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가 출시되기 전에 이를 독립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오픈AI가 제시해야한다고 덧붙였다.

챗GPT
사진=챗GPT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등이 이 단체의 제안에 서명했으며, 마크 로텐버그 AI 및 디지털 정책센터 회장도 이에 동참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같은 소식에 셀바스AI, 솔트룩스, 마인즈랩, 브리지텍, 유엔젤 등 AI 챗봇(챗GPT 등) 테마가 하락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박상철 기자 3fe94@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