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25마감체크] 위믹스 코인 상장폐지 결정, 위메이드 그룹주 하한가
[1125마감체크] 위믹스 코인 상장폐지 결정, 위메이드 그룹주 하한가
  • 박명석 기자
  • 승인 2022.11.25 16:34
  • 최종수정 2022.11.25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증시, 뉴욕 증시 휴장 및 반등 피로감에 보합권 등락
다음주 연준 베이지북, 파월 의장 발언 등 주목해야
미국 블랙프라이데이, 글로벌 제조업 PMI 등 체크포인트

[인포스탁데일리=박명석 기자]

인포스탁데일리가 매일 우리 시장과 아시아 시장 마감과 시황 분석을 통해 내일의 전략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오늘 장 정리와 챙겨야 할 경제지표, 수급포인트, 증시 일정 등을 살펴 하루를 정리하고 내일 시장에 대응하기 위한 투자전략을 고민하기 위한 코너입니다.

 

■ 11월 25일 마감체크

국내 증시는 지난 이틀 간의 반등에 따른 피로감에 보합권 등락에 그쳤습니다.

특히 게임주가 위메이드의 가상화폐 위믹스 코인의 상장폐지 소식에 급락세를 보였습니다.

 

코스피 지수는 0.14% 하락한 2,437에 마감했습니다.

외국인과 기관이 동반 매수세를 보였습니다.

철강금속 업종, 기계 업종 등을 중심으로 각각 497억, 329억을 순매수했습니다.

개인은 1,161억을 순매도하며, 4거래일째 매도세를 보였습니다.

철강금속 업종, 기계 업종 등 경기민감 섹터가 외국인 매수에 반등했고, 전기가스 업종이 강세를 보였습니다.

서비스 업종이 차익 매물에 하락했고, 운수장비 업종, 전기전자 업종 등이 조정을 받았습니다.

 

코스닥 지수는 0.63% 하락한 733에 마감했습니다.

외국인이 IT 업종, 디지털컨텐츠 업종 등을 중심으로 288억을 순매도했습니다.

반면 기관은 IT 업종을 중심으로 130억을 순매수하며, 일부 저가 매수세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개인은 301억을 순매수하며, 외국인의 매물을 받았습니다.

일반전기전자 업종이 2차전지주의 반등에 상승했고, 통신서비스 업종이 강세를 보였습니다.

디지털컨텐츠 업종이 위믹스 상장폐지 영향에 급락했고, 운송장비/부품 업종, 기타 제조 업종 등이 약세를 보였습니다.

 

■ 특징주

게임주가 위메이드의 가상화폐 ‘위믹스’ 상장 폐지 소식에 급락했습니다.

전일 국내 디지털자산 거래소협의체(DAXA)가 가상화폐 '위믹스(WEMIX)' 코인의 거래지원 종료(상장폐지)를 결정했습니다.

DAXA는 위믹스의 중대한 유통량 위반, 투자자들에 대한 미흡하거나 잘못된 정보 제공, 소명 기간 중 제출된 자료의 오류 및 신뢰 훼손 등을 거래지원 종료 배경으로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DAXA 회원사인 거래소 업비트, 빗썸, 코인원 등은 투자자보호를 위해 7~10일 가량의 상장폐지예고 기간을 거쳐 오는 12월 8일 오후 3시 거래지원을 종료할 예정입니다.

업계에 따르면, 위메이드가 거래소 별로 ‘가처분 신청’을 준비하겠다며 대응에 나섰지만, 과거 사례를 보면 인용될 가능성이 낮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이와 같은 소식에 위메이드 그룹주가 폭락했고, 컴투스홀딩스, 룽투코리아, 조이시티 등이 급락세를 보였습니다.

SK이노베이션이 SK온의 인도네시아 니켈 중간재 합작공장 설립 소식에 강세를 보였습니다.

SK온이 에코프로, 중국 전구체 생산 기업 거린메이와 인도네시아에 니켈 중간재 생산법인 설립을 위한 MOU를 맺었다고 밝혔습니다.

향후 3사는 인도네시아 술라웨시주 모로왈리 산업단지에 니켈 및 코발트 수산화혼합물(MHP) 생산공장을 지을 계획입니다.

해당 공장이 완공되면, 2024년 3분기부터 연간 순수 니켈 3만t에 해당하는 MHP를 생산할 예정이며, 이는 전기차 배터리 약 43기가와트(GWh), 전기차 기준 약 60만대를 생산할 수 있는 규모로 알려졌습니다.

이와 같은 소식에 SK이노베이션, 에코프로비엠이 동반 상승했습니다.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비밀 접촉 소식에 상승했습니다.

전일 일부 언론에 따르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대표단이 최근 UAE에서 비밀리에 접촉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의제는 포로 교환과 러시아산 암모니아 수출 재개 등으로 전해졌으며, 일각에서는 이 같은 접촉이 평화협상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원재 국토교통부 1차관이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자원공사(KIND)에서 우크라이나 의회 제1부의장인 올렉산드르 코르니옌코 등 의원 4명을 만나 우크라이나 재건복구 협력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와 같은 소식에 코오롱글로벌, 유신, 대모, TYM 등이 동반 강세를 보였습니다.

캐리소프트가 3D 애니메이션 영화의 중국 심의 통과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캐리소프트는 어린이와 가족 대상의 3D 애니메이션 영화 '캐리와 슈퍼콜라'가 중국 정부의 영화 내용 심의를 통과했다고 밝혔습니다.

중국 캐리법인에 따르면, 최근 '캐리와 슈퍼콜라'의 중국 영화관 상영 필수조건인 내용 심의 통과 결과를 통보받음에 따라 내년 초 중국 영화관 상영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캐리소프트 관계자는 "중국·한국·베트남을 포함해 11개 언어로 제작한 '캐리와 슈퍼콜라'는 영화관 개봉에 이어서 각국의 OTT, IPTV 등으로 폭넓게 배급한다"고 밝혔습니다.

한미약품이 ‘포지오티닙’의 FDA 승인 보류 소식에 6거래일째 약세를 보였습니다.

미국 스펙트럼에 기술수출한 폐암 신약 '포지오티닙'이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CRL(보완요청서한)을 수령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CRL이란 FDA가 승인을 위해 의약품 허가신청서를 종합적으로 판단한 뒤 추가적인 조치가 필요한 경우 회사에 보내는 보완 요청 공문입니다.

스펙트럼은 24일이 미국의 추수감사절 휴일인 관계로 현지시간 25일 오전에 관련 상세 내용을 발표할 예정이며, 한미약품 역시 관련 내용을 국내 언론 등에 함께 알릴 계획입니다.

 

■ 주간 체크포인트

일정

28일
미국 사이버먼데이
아마존 AWS Re-invent 컨퍼런스 (~2)
배터리코리아 2022
카타르월드컵 ‘가나전’

29일
사우디아라비아 자치행정주택부 장관 방한
미국 알츠하이머 학회 (~2)
2022 MAMA (~30)

30일
연준 베이지북 공개

1일
파월 연준 의장 연설
MSCI 지수 정기 변경
테슬라, 세미트럭 출고식
전력거래가 상한제 실시

2일
미국 뇌전증학회 (~6)
크래프톤, 칼리스토프로토콜 출시
OPEC+ 회의(4)

 

경제지표

28일
미국 11월 댈러스 연은 제조업지수
중국 10월 공업기업이익

29일
미국 9월 주택가격지수, 11월 CB 소비자신뢰지수
독일 11월 소비자물가지수

30일
미국 11월 ADP 민간고용, 3분기 GDP 성장률, 11월 MINI 시카고 PMI, 10월 미결주택판매, 10월 구인·이직보고서(JOLTs)
한국 10월 산업생산·소매판매
EU 11월 소비자물가지수
중국 11월 제조업/비제조업 PMI

1일
미국 10월 PCE 물가지수, 10월 개인소득·개인소비, 11월 ISM 제조업 PMI
한국 3분기 GDP 성장률, 11월 수출입동향, 11월 제조업 PMI
EU 11월 제조업 PMI
독일 11월 제조업 PMI
중국 11월 차이신 제조업 PMI

2일
미국 11월 고용보고서
한국 11월 소비자물가지수
EU 10월 생산자물가지수
독일 10월 무역수지

 

실적

28일
미국 핀둬둬

29일
미국 워크데이, HP엔터프라이즈, 크라우드스트라이크

30일
미국 샤오펑, 세일즈포스, 스노우플레이크, 옥타

1일
미국 달러제너럴, 크로거, 마벨테크놀로지, 지스케일러, 얼타뷰티

 

■ 전망과 포인트

국내 증시는 뉴욕 증시의 추수감사절 휴장과 지난 이틀 간의 안도 랠리에 따른 피로감에 보합권 등락을 보였습니다.

외국인과 기관의 동반 매수가 유입됐으나, 거래 규모 자체가 크지 않았기 때문에 시장에 이렇다 할 영향을 주지는 못했습니다.

오히려 위믹스의 상장폐지 소식에 게임주를 중심으로 코스닥 성장주들이 약세를 보이며, 주중에 나타났던 랠리에 제동이 걸리고 말았습니다.

다음주 역시 이번주와 유사하게 지수는 박스권에서 등락을 보이는 가운데, 종목별 장세가 펼쳐질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이번주 FOMC 의사록 공개 이후 12월 FOMC에 대한 불확실성이 다소 낮아진 데다가, 12월 FOMC까지는 아직 2주라는 시간이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주중에 예정된 연준의 베이지북과 파월 의장의 발언에 따라 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어 주목해야 하겠습니다.

또한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 사이버먼데이 결과와 글로벌 제조업 PMI 발표에 따라 시장이 우려하는 경기에 대한 궁금증이 일부 해소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체크포인트가 될 것 같습니다.

11월 25일 마감체크였습니다.

 

※ 본 프로그램은 '인포스탁 모바일신문'과 함께 합니다.

 

박명석 기자 myungche90@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