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 동양생명, 사회적 가치창출 상품 등 ESG 금융 선봬
[지속가능] 동양생명, 사회적 가치창출 상품 등 ESG 금융 선봬
  • 김종효 선임기자
  • 승인 2022.11.08 08:12
  • 최종수정 2022.11.08 0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첫 발간
소비자 중심 경영·지배구조 등

[인포스탁데일리=김종효 선임기자] 기업들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이 확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경제, 환경, 사회공헌 등을 아우르는 지속가능경영 전반의 활동 및 성과, 목표 등을 소개하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이 활발해지고 있다. 인포스탁데일리는 기업 레퍼런스체크 연구소 '평판체크'와 공동으로 주요 기업들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살펴봄으로써 과거 목표 달성 현황과 향후 방향성 등을 종합적으로 점검해 본다. [편집자 주]

동양생명이 ESG 경영 활동의 일환으로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처음으로 발간했다.

이번 보고서를 통해 단기 성과 중심이 아닌 진정성 있는 ESG 경영 실천을 위해 금융회사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동양생명 지속가능보고서 2021'
'동양생명 지속가능보고서 2021'

◇ 지난해 ESG 투자금액 4139억원

8일 '동양생명 지속가능보고서 2021'에 따르면 동양생명은 환경(E) 부문에선 최근 3년간 친환경 투자를 지속 확대해 왔으며, 사회(S) 부문에선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위해 기부 집행액을 확대했다.

지난해 녹색 친환경, 친사회 투자금액은 4139억원으로 2019년 2370억원, 2020년 3822억원에 이어 증가세를 지속했다. 

특히 동양생명은 유가증권 투자 및 대출실행 등에 있어 재생에너지, 녹색채권 등 친환경/녹색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 

향후 석탄채굴 및 발전 등 공해산업에 대한 투자를 최대한 지양하고, 투자 포트폴리오 선정 시 ESG 요소를 적극적으로 고려하는 투자를 통해 친환경 투자의 비중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동양생명 지속가능보고서 2021'
'동양생명 지속가능보고서 2021'

◇ 디지털 환경 구축해 고객 편의 제고

이번 보고서에서는 ▲소비자 중심 경영 ▲사회적 가치창출 상품 ▲정보보안 ▲지배구조 등 7대 중요 이슈를 선별했다. 

소비자 중심 경영을 위해 동양생명은 디지털 환경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고객의 니즈에 적합한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해 고객 편의성을 제고할 계획이다. 

또 AI 기술을 접목한 상담 체계를 구축하고 지속적인 고객 불만사항 자동 모니터링을 통해 소비자보호 문화를 강화하겠다는 포부다. 

특히 대표이사 직할로 금융소비자보호 전담 조직인 소비자보호팀 내에 직할 팀원과 소비자보호지원파트를 편제했다. 

소비자보호팀 직할 팀원과 소비자보호지원파트는 상품개발-상품판매-판매 후 관리 보험 계약 전 과정에 관여하고 있다. 

'동양생명 지속가능보고서 2021'
'동양생명 지속가능보고서 2021'

◇ 포용적 금융 상품 마련 나서 

사회적 가치 창출 상품을 위해서는 단순한 보험 상품 출시에 그치지 않고, 실질적인 가입이 가능하도록 금융취약계층 상품 마련에 나서고 있다. 

취약계층의 가입 제한을 완화하는 동시에 사회의 변화를 계속해서 모니터링하고, 이에 맞는 상품을 시기 적절하게 개발, 제공하겠다는 목표다. 

실제 포용적 금융의 일환으로 동양생명은 보험 가입이 어려운 고령자나 유병자 등과 같은 금융취약계층이 제약 없이 보장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맞춤형 보험상품을 출시하고 있다. 

소비자의 니즈가 다양해지고 초고령화 시대로 돌입하는 변화에 발맞춰 유병자, 시니어 계층 등을 위한 맞춤형 신상품을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개발할 예정이다. 

'동양생명 지속가능보고서 2021'
'동양생명 지속가능보고서 2021'

◇ ESG위원회 신설 등 ESG 경영 박차

지배구조 측면에서는 ESG위원회를 신설하는 등 투명경영(G) 실천을 위해 만전을 기하고 있다.

동양생명은 건전하고 전문성을 갖춘 지배구조와 공시투명성 강화, 지속적인 배당을 통해 주주환원을 실시하고 있다. 

더불어 ESG경영의 강화를 위해 2022년 7월 ESG위원회를 신설했다.

ESG위원회는 ESG경영을 실천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ESG전략체계를 수립하며 ESG 성과를 검토하는 역할을 맡는다.

저우궈단 동양생명 대표이사는 "이윤과 주주 및 고객 가치 극대화는 물론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며 "친환경 경영 및 지역사회와의 동반성장, 준법 경영에 앞장서며 '고객과 사회를 위한 지속가능금융'을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종효 선임기자 kei1000@infostock.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