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고랜드발 채권시장 경색에 팔 걷어붙인 정부…"SPV 재가동 빠진 점 한계"
레고랜드발 채권시장 경색에 팔 걷어붙인 정부…"SPV 재가동 빠진 점 한계"
  • 이연우 선임기자
  • 승인 2022.10.24 10:37
  • 최종수정 2022.10.24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증권가 "한은의 저신용등급 회사채·CP 매입기구(SPV) 재가동돼야"
사진 = 아이클릭아트
사진 = 아이클릭아트

[인포스탁데일리=이연우 선임기자] 정부가 최근 경색을 나타내고 있는 단기자금시장과 채권시장 안정을 위해 50조 원 이상의 유동성을 공급하기로 했다. 증권가에서는 단기금융시장 불안 해소에 긍정적이라면서도 한국은행의 기업유동성지원기구(SPV) 재가동 등이 빠진 것은 아쉽다고 평가했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 = 추경호 장관 블로그)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 = 추경호 장관 블로그)

◇ 정부, 50조+α 유동성 공급 대책 내놔

기획재정부, 한은,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등은 지난 23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를 개최해 변동성이 높아진 단기자금시장과 회사채시장에 대한 동향을 점검하고, 시장안정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정부는 이 자리에서 회사채와 단기금융시장의 불안 확산과 유동성 위축을 막기 위해 채안펀드와 회사채·CP 매입 프로그램, 증권사 지원 등을 포함한 50조 원 이상의 정책을 발표했다. 

구체적으로는 △ 20조 원 규모의 채권시장안정펀드 재가동 △ 가용재원인 1조6000억 원은 조기집행 △ 2회사채, 기업어음(CP) 매입 한도 8조 원에서 16조 원으로 확대 △ 한국증권금융을 통한 3조 원 규모의 증권사 유동성 지원 △ 주택도시보증공사(HUG)·주택금융공사의 10조 원 규모 PF 사업 지원 △ 한국은행 대출 적격담보대상 증권에 공공기관채, 은행채 포함 검토 등이 담겼다. 

여의도 증권가 전경. 사진=인포스탁데일리DB
여의도 증권가 전경. 사진=인포스탁데일리DB

◇ 증권가 "시장 안정 기여에도 근본 대책으로는 미흡"

전문가들은 시장 안정에 기여할 수 있는 대책이라면서도 한은의 저신용등급 회사채·CP 매입기구(SPV)가 재가동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기명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채안펀드 매입대상채권에 시공사 보증 PF ABCP가 포함됐고 산은·기은 회사채·CP 매입 프로그램에 증권사 CP 매입이 포함됐는데, 이는 그동안 금융시장 지원 프로그램에서 포함하지 않았던 조치"라며 "시장이 가장 필요로 했던 사항을 반영한 전향적 조치로 시장의 PF 기피심리를 완화시킬 수 있는 긍정적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 연구원은 "그러나 이번 주 27일 열리는 금통위에서 논의할 예정으로 보이는데, SPV 재가동도 시급히 확정할 필요가 있다"며 "이번 주 금통위에서 의결할 것으로 예상되는 한은 대출 등의 적격담보 대상증권에 국채 외에 공공기관채, 은행채를 포함하는 방안에 더해 우량 회사채 및 여전채를 추가하는 것도 전향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공동락 대신증권 연구원은 "최근 불거진 자금경색에 대해 기재부, 한은, 금융위 등과 같은 금융정책당국뿐만 아니라 행정안정부, 국토교통부와 같은 관계 부처가 함께 해당 이슈를 점검하고 대응 방안을 제시했다는 점에도 시장 안정에 기여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공 연구원은 "그러나 시중금리가 한은의 기준금리 인상, 글로벌 유동성 축소 등으로 꾸준히 상승하는 과정에서 자금경색이 발생한 만큼 정책 당국의 대응 역시 한계나 기조 상으로 상충되는 문제는 향후에도 불가피할 것"이라며 "실제 금융권에서는 이번 지원책에 기업유동성지원기구(SPV) 등을 포함시켜줄 것을 요청했지만, 통화긴축을 진행 중인 한국은행의 입장에서는 이를 즉각적으로 수용하기는 쉽지 않았을 것"이라고 관측했다. 

백윤민 교보증권 연구원은 "유동성에 대한 우려가 확대되는 상황에서 정부가 추가적인 대책을 내놓은 것은 긍정적"이라며 "급격하게 위축된 투자심리가 일부 완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백 연구원은 "그러나 시장에서 기대했던 SPV나 금융투자협회에서 요청한 금융안정특별대출제도 등이 포함되지 않았고, 전술한 대책들의 경우 현재 국내 펀더멘탈 여건이나 통화정책 기조 등을 고려할 때 한은이 쉽게 재가동을 결정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에서 비상 거시경제금융회의에 나온 정책의 효과가 얼마나 이어질지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김지나 유진투자증권 연구원도 "이번 조치로 시장이 근본적으로 안정될 가능성은 높지 않다"며 "채안펀드의 주된 주체인 은행들의 은행채 대규모 발행 등 자금 부족 사태가 해결될지 미지수"라고 짚었다. 

김 연구원은 "SPV와 한은 담보증권에 은행채 포함 등 추가 조치가 필요하다"고 했다. 

 

이연우 선임기자 infostock883@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