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시장 약세에 ESG 관심도 저조…"ESG, 기업 생존 필수 과제"
금융시장 약세에 ESG 관심도 저조…"ESG, 기업 생존 필수 과제"
  • 이연우 선임기자
  • 승인 2022.07.21 14:14
  • 최종수정 2022.07.21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한금융투자 "ESG 제도 마련과 기업의 선제적 대응 필요"
사진 = 아이클릭아트
사진=아이클릭아트

[인포스탁데일리=이연우 선임기자] 신한금융투자가 ESG는 기업 생존을 위한 필수 과제라며 관련 제도와 기업들의 대응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정혜진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이달에도 이어진 대내외 불확실성은 크레딧 채권의 약세폭을 확대시켰다"며 "높은 물가상승세를 잡기 위한 각국의 긴축적 통화정책과 그 과정에서 경기 침체에 대한 우려가 고조되고 있다"고 밝혔다. 

정 연구원은 "높은 금리 변동성은 크레딧 채권을 발행하기에 불편한 환경을 조성한다"며 "더욱이 ESG와 같은 비재무적 가치에 대한 관심과 매력 역시 희석될 수 밖에 없다"고 짚었다.

지난 19일 ESG 채권은 약 4조500억 원 발행되며 지난해 7월 기준으로 발행규모가 감소했다. 발행 주체별로는 공사공단에서 2조5300억 원, 은행 1조600억 원 발행하며 전체 발행의 64%를 차지했다. 이에 따라 공사공단채와 은행채가 주로 발행하는 사회적채권이 3조400억 원으로 전체 발행의 75%를 차지했으며, 지속가능채권이 6800억 원으로 뒤를 이었다.

정 연구원은 "회사채의 경우 울산GPS이 1500억 원 규모의 녹색채권을 발행한 것을 제외하면 신규 발행이 전무했다"며 "캐피탈사는 롯데캐피탈이 지속가능채권, NH농협캐피탈이 녹색채권으로 600억원을 발행했다"고 전했다. 그는 "카드사 중 우리카드가 2500억 원규모의 사회적채권을 발행했다"고 말했다.

EU 집행위원회는 지난 2월 '기업 지속가능성 실사법'의 최종안을 발표했다. EU는 대상 기업의 전 공급망에 걸쳐 ESG 요인에 대한 실사를 의무화하겠다고 밝혔다. 유럽 지역에 사업장을 갖고 있는 기업은 물론 자회사∙공급업체∙하청업체까지 전 공급망에 포함된 기업 모두 실사 범위에 포함된다. 무역협회에 따르면 EU 1만2800여 개 기업, 제3국 4000여 개 기업이 실사 대상에 해당한다. 

그는 "EU ESG 실사가 본격화될 경우 단기적으로는 실적 저하 뿐 아니라 해외 부문의 의존도에 따라 사업의 지속이 어려울 수 있다"며 "협력업체들이 ESG에서 배제될 경우 대기업을 포함해 해당 산업군의 수출에 제약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정 연구원은 "글로벌 ESG 규제가 가시화됨에 따라 국책은행과 기관, 대기업들 역시 협력 중소기업 ESG 지원에 발 벗고 나서는 모습"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대내외 매크로 이슈로 금융시장 전반의 약세를 겪고 있는 상황에서 ESG라는 비재무적 가치가 단기적, 압도적인 수익성을 보여주기는 쉽지 않지만 ESG 흐름에 따르는 것은 장기적 관점에서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선택의 문제가 아니게 됐다"고 진단했다. 

정 연구원은 "환경과 사회문제에 관심을 갖는 기업들만이 고객과 투자자의 선택을 받는다"며 "당장 금융시장에서 성과가 가시화되지 않을지라도, 관련 제도와 기업들의 대응단계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 

 

이연우 선임기자 infostock883@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