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파원 리포트] 메드트로닉스(MDT), 지속적인 성장세 및 배당금 증가 예상...'매수' 의견 제시
[특파원 리포트] 메드트로닉스(MDT), 지속적인 성장세 및 배당금 증가 예상...'매수' 의견 제시
  • 이동훈 기자
  • 승인 2022.06.13 15:33
  • 최종수정 2022.06.13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시카고)이동훈 기자] 유명 주식 블로거인 카푸치노 파이낸스는 '메드트로닉스(MDT)'가 여러 분야에서 선두 주자인 헬스케어 장비 업체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이라고 평했다. 배당금 인상도 45년간 계속돼 꾸준한 수익률을 낼수 있는 주식이라고 평가하면서 '매수' 의견을 제시했다. 

메드트로닉스는 의료 기술 회사로 규모가 업계에서 규모가 가장 큰 회사 중 하나다. 150여개국에서 의료 기관 및 의료 사업을 펼치고 있다. 지속적인 의료 기기 및 기술 개발을 통해 의료 기술의 혁신 및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특히 심혈과, 신경과학, 외과술 및 당뇨병 치료 관련 기술 및 기기를 출시했다. 탄탄한 사업 모델을 기반으로 뛰어난 현금 흐름을 창출하면서 45년 연속 배당금을 인상해온 배당 귀족 회사다. 

규모의 경제와 자사가 보유하고 있는 특허를 통한 경제적 해자를 보유하고 있는 업계 선두 기업이다. 하지만 글로벌 팬데믹으로 인해 공급망 차질이 지속 되면서 단기 실적이 다소 부진했다. 다만, 공급망 문제가 개선되면 매출 성장세가 다시 회복될 것이다. 

메트트로닉스는 사업의 특성상 경기에 크게 상관없이 매출을 올리고 수익을 내는 경기 방어회사다. 당사가 판매하는 제품들은 의료진 및 당뇨등 만성 질환 환자들이 경기에 상관없이 사용하고 소비하는 기기들로 경기 변화에 둔감하다. 경기가 매출에 거의 주지 못한다. 메드트로닉스는 지난 10년동안 최소 45억 달러 규모의 영업 현금흐름을 창출했다. 그리고 영업 현금 흐름이 평균치를 아래로 하락한 적이 없다. 

메드트로닉스 잉여 현금 흐름 및 영업 현금 추이, 출처: Ycharts

2022 회계연도 4분기 실적을 보면 메드트로닉스는 안정적인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4개 사업부문(심혈관, 당뇨, 외과 수술, 신경과학) 모두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했거나 향후 분기에 반등할 전망이다. 당뇨 사업부문 매출은 전년 대비 7.8% 감소했지만 미니메드 780G와 가디언4 센서가 미 식약청의 승인을 기다라고 있어 단기간에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FDA 승인 난다면 당뇨 사업부문의 매출은 2023 회계연도에 4%~5%대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이다. 

메드트로닉스는 우수한 기술력, 특허 및 타사 제품으로의 높은 전환 비용, 고품질 제품등 경제적 해자를 갖추고 있다. 사업 부문들에서 여러 제품들이 업계 최고의 제품으로 간주된다. 게다가 신제품 개발을 위해 R&D에 지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 그래서 작년에도 200개가 넘는 제품 승인을 미 식약청에서 받았다.

이중에서 특히 수술용 로봇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동사의 휴고 RAS 시스템이 출시됐고 유럽 여러지역의 병원에 설치돼 사용중이다. 카푸치노 파이낸스는 "미국에서는 현재 임상 실험을 준비하기 위한 기초 작업을 하고 있다. 수술용 로봇 시장의 연 평균 성장률 추정치는 17.9%로 향후 메드트로닉스이 성장률을 주도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런 경제적 해자에도 불구하고 메드트로닉스의 매출 성장률이 다소 둔화됐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공급망 차질이 생기면서 원자재 및 부품 확보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로인해 메드트로닉스의 매출 및 수익이 보합세를 보이거나 소폭 감소했다. 공급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메드트로닉스는 회사 운영체계를 통폐합하거나 조정해 효율성을 향상 시켰다. 중국의 코로나 19 제로 정책이 완화된다면 공급망 차질 완하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메드트로닉스의 실적은 꾸준히 증가해왔지만 유기적 성장은 아마 한계에 도달한 것으로 보인다. 성장률 개선을 위해선 인수합병을 통해 새로운 사업과 제품이 필요해 보인다. 앞서 언급했듯 수술용 로봇 시장이 메드트로닉스의 향후 성장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카푸치노 파이낸스는 "메드트로닉스는 잉여 현금 창출 능력이 뛰어나며 강력한 경제적 해자를 갖추고 있다. 현재 주식은 내재적 가치보다 15% 이상 낮게 거래되고 있으며 배당금이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는 좋은 가치주다. 공급망 차질이 해결되고 개발중인 제품들이 미 식약청의 허가를 받는다면 향후 실적이 더욱 개선될 것"이라고 평가하면서 '매수' 의견을 제시했다. 
 

이동훈 기자 usinvestmentidea2020@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