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노트 8회] 2부 기업편 - 레이, 중국시장으로의 성장
[투자노트 8회] 2부 기업편 - 레이, 중국시장으로의 성장
  • 윤서연 기자
  • 승인 2022.01.19 18:23
  • 최종수정 2022.01.19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윤서연 기자]

윤주호의 투자노트는 인포스탁데일리와 엄브렐라리서치그룹이 공동 제작합니다.

▲진행 : 엄브렐라리서치 윤주호 대표
▲진행 : 인포스탁데일리 이형진 선임기자
▲출연 : 레이 이상철 대표

[진행] 중국 JV를 통한 사업진출?
[이상철 대표] 주식회사 레이는 고성장중인 중국 치과 시장에서 2022년 중국 파트너들과 함께 JV를 설립 하여 현재 동사에서 주력하고 판매하고 있는 디지털 진단시스템과 치료솔루션을 포함하여 전반적인 치과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우선 중국 낸 독점딜러를 인수하여 안정적인 영 업 네트워크를 확보할 예정이며 상해 인근에 24,000평 규모의 토지를 확보하여 공장을 설 립할 예정입니다. 해당 공장에서는 현재 레이의 제품뿐만이 아니라 임플란트, 레진 등의 소재 등도 생산할 계획입니다. 또한 스트라우만, 플랜메카와 같은 글로벌 치과 그룹으로 Ray China를 성장시키기 위하여 역량있는 치과 관련 기업들을 적극적으로 M&A하여 치과 관련 대부분의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글로벌 치과 그룹으로 성장시켜 나갈 예정입니다. 


뿐만 아니라, Ray China는 기업형 네트워크 치과병원 진출을 통한 수직계열화와 캡티브 매출처 확보 및 안정적 매출액 증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기존 중국 치과 병원은 숙련 의사 수 부족 등 고질적 문제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Ray China는 한국 네트워크병원과의 협업과 동사의 디지털 치료솔루션을 접목으로 숙련 의사의 효율적 양성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본 사의 지원으로 Ray China는 중국 내 운영 차별화를 통해 관리 병원 수를 빠르게 증가 시 켜 나갈 것으로 보이며, 증가한 병원 수는 캡티브 매출처로 연결되는 선순환 효과가 기대된다. 레이는 JV설립 후 임플란트, 투명교정장치 등 고마진 제품으로의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이며 이에 따른 수익성 향상이 예상됩니다. 덴탈용 소재는 제품 특성상 장비 대비 GPM 이 약 20~30%높은 고마진 사업입니다. 레이는 향후 Ray China에서 관리하는 병원뿐만 아니라 국내외 기존 고객병원에 대한 원활한 소재 매출이 예상됩니다. Ray China의 중국 공 장 완공이 예상되는 2022년 말부터 임플란트, 투명교정 등의 제품들을 본격적으로 생산 및 매출기여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법인설립 후 공장준공, 다양한 M&A 그리고 신사업 등을 추진하여 Ray China를 경쟁력 있는 글로벌 치과 그룹으로 성장시켜 나갈 예정이며 향후 해외 IPO를 추진할 예정입니다.

[진행] 향후 주목해서 봐야할 사업부? 신규사업(3D 구강스캐너)?
[이상철 대표] 올해 기대되는 신제품은 구강스캐너입니다. 관계회사 주식회사 디디에스를 통하여 제품을 공급받아 레이가 판매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올해 1분기 양산 계획에 있습니다. 구강스캐 너는 아주 빠르게 성장하는 제품이며 이제 전세계 마켓 침투율이 5% 내외의 제품으로 최근 치과 시장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제품입니다. 이번에 출시하는 구강스캐너는 경쟁 사 대비 품질과 가격에서 더 뛰어난 경쟁력이 있습니다. 제품 출시전이지만 이미 국내외에 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향후 레이의 매출 성장에 많은 기대가 되는 제품입니다.

[진행] 실적 흐름과 가이던스? 
[이상철 대표]
* 회사 규정상 가이던스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4분기 매출실적은 3분기 실적보다 좋으며 역대 최고실적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2년 실적은 2021년 실적 대비하여 많이 좋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윤서연 기자 yoonsy0528@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