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크릿 173회] 종부세 인상, 전세가 상승의 나비효과는?
[시크릿 173회] 종부세 인상, 전세가 상승의 나비효과는?
  • 박상철 기자
  • 승인 2021.11.11 13:20
  • 최종수정 2021.11.11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취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당신이 알지 못하는 경제이야기, 주간경제의 진행을 맡은 시선파트너즈의 조영빈입니다.

오늘도 한주간 핫한 부동산 이슈를 즐거운 컴퍼니 이현정 대표와 알아보겠습니다.
서울 아파트 매수심리가 8주 연속 하락했다. 이미지=아이클릭아트

[인포스탁데일리=박상철 기자]

1. 본격적인 종합부동산세 부과 시즌이 임박하면서 주택 시장이 술렁이고 있습니다. 최소 2배 이상 오른 역대급 종부세 고지서를 받아든 집주인들이 세금 부담이 장난 아닐 텐데요?

2. 주거 취약계층 등 서민 위한 보증 제도가 값비싼 전세대출에 활용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지적도 나왔습니다. 값비싼 전세대출이 일어나는 건 집값과 전셋값이 치솟은 결과물인데, 고가 전세 대체 얼마나 많은 겁니까?

3. 영등포구 당산동 소형 오피스텔 전세가 좁은 원룸형도 조금만 깔끔하면 보증금이 2억 원 수준이라고합니다. 금리도 3%대로 올라 매달 내야 하는 이자가 거의 월세 수준이겠군요?

4. 서울 아파트 낙찰가가 얼마나 높았나요?

5. 집값이 오르는 가장 큰 원인이 공급이라는 사실 여러 번 얘기했는데요. 서울에서 연내 남은 아파트 일반분양 물량이 금융위기 이후 최저치를 기록할 것이라는 소식이 들리는데요?

6. 그간 지자체마다 분양가로 인정하는 가산비 항목과 심사 방식이 달라 지자체와 사업 주체 간 분쟁이 이어지는 등 분양이 지연되는 문제가 이어져왔는데요. 어떻게 달라지나요?

7.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직위 해제된 직원에 대해 월급의 최고 50%까지 삭감한다고 하는데?

8. 경기권의 단독·전원주택 등을 가장 선호한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면서요?

 

[출연]
BNI코리아 조영빈 서포트디렉터
(주)즐거운컴퍼니 이현정 대표 

박상철 기자 3fe94@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