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탐구] 유니티(U), 페이스북 사명 변경으로 메타버스 시대 최대 수혜 받나
[미주탐구] 유니티(U), 페이스북 사명 변경으로 메타버스 시대 최대 수혜 받나
  • 이실아 기자
  • 승인 2021.11.03 17:11
  • 최종수정 2021.11.03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이실아 기자]

※ 유니티소프트웨어 Unity Software Inc (U) NYSE

1 어떤 회사인가요?

지난 2004년 설립된 게임 엔진 업체입니다. 그해 8월에 개발된 게임 엔진 유니티 소프트웨어가 지금까지도 시장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나 전세계 10대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로블록스’의 엔진을 공급하는 기업으로 시장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에 따라 최근 시장에서 가장 유망한 섹터로 꼽히고 있는 분야 중 하나인 메타버스 관련주로 알려져 있습니다.

AR/VR을 활용한 상호작용과 실시간 3D 컨텐츠 제작에 도움을 주고 있기 때문에 게임 개발에 최적화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표적인 고객사로는 로블록스 외에도 마이크로소프트, 소니 등이 있습니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작년에 유니티 플랫폼에 의해 개발된 게임은 월 50억건의 다운로드를 기록했으며 월간 활성 사용자의 수가 27억명에 달합니다. 상위 1,000개 모바일 게임의 71%가 유니티의 플랫폼에서 개발되었으며, 상위 100대 게임 개발업체 중 94개가 유니티의 고객사였습니다. 특히나 VR 게임들의 60%가 유니티의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사용 영역을 건축, 엔지니어링, 건설, 자동차 등 여러 산업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2 현재 주가는 어떤가요?

지난해 9월, 시장의 큰 기대를 받으면서 상장한 이후, 주가가 저점 대비 3배 이상 올랐습니다. 공모가가 52달러였으나, 작년 연말 기준으로 최고 174달러를 넘을 정도로 3개월 만에 놀라운 상승세를 자랑했습니다.

이후의 흐름을 보면, 국내 시장에서는 메타버스에 대한 기대감이 잊을만 하면 유입되면서 관련주들이 비교적 꾸준한 모습을 보여왔습니다. 반면 미국 증시에서는 조금 시들해지면서 주가가 내리막을 타기 시작했고, 5월 즈음에는 100달러를 하회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이후에는 시장이 살아나면서 저점을 딛고 반등하기 시작했고, 최근 페이스북의 메타버스 투자 소식까지 전해지면서 강한 탄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는 다시 주가가 150달러까지 올라와 있습니다.

지난 8월에 발표된 2분기 실적에 따르면,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8.4% 증가한 2.74억 달러를 기록하면서 컨센서스를 상회했습니다. 개발 수요 증가로 인해서 고객 수가 전분기 대비 51개 증가한 888개를 기록했습니다. 증가폭 자체도 전분기의 44개 대비 확대됐습니다.

애플의 새로운 광고 관련 정책이 유니티의 실적에 악재가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으나, 이에 대한 우려가 예상보다는 크지 않았던 것으로 나타나면서 조정받았던 주가에는 호재가 됐습니다.

 

3 게임 개발 엔진을 제공한다고 들었는데 어떻게 돈을 벌죠?

유니티는 Create 솔루션, Operate 솔루션, 전략적 협업 등 3개의 주요 사업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Create 솔루션 부문은 구독 기반 사업 모델을 통해 매출을 창출하는데, 이는 지난해 총매출의 30%를 차지했습니다. Operate 솔루션은 고객사가 게임을 개발한 이후에 사용자 기반을 확대할 수있고, 광고와 앱 내 구매를 통해 수익화를 할 수 있도록 보조하고 있습니다.

특히 유니티는 처음에 결정된 매출의 임계치를 초과하는 개발자들에게 매출의 5%를 수익금으로 배분 받고 있습니다. 메타버스와 게임 시장이 확대되면서, 유니티의 활용 범위가 넓어지고, 이에 따라 해당 매출이 총매출의 61%를 차지하는 수준까지 확대됐습니다.

 

4 앞으로의 주력 사업은 무엇 인가요?

유니티는 특히 모바일 게임 산업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게임 산업은 연간 총 매출이 1,000억 달러를 상회하며 2025년까지 연 평균 성장률이 10.46%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5년 총매출은 1,635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사용자당 매출도 61.02달러에서 73.34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모바일 게임의 비디오 게임 산업 점유율도 2012년의 18%에서 2021년 현재 59%까지 크게 늘었기 때문에 점점 엔진의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게임에 국한되지 않고, 메타버스 유니버스를 구축하기 위해 올해 2분기 3곳의 자동차 제조업체를 고객으로 유치했고, 안경 제조사, 가전제품 제조사와도 협력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3D 데이터를 플랫폼에 전송시키고 최적화해주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메타버스 테크놀로지를 인수하는 한편, 지난 7월에는 환경 조성 기능 플랫폼을 보유한 데이터 비쥬얼라이제이션을 인수했습니다. 이를 통해 플랫폼 서비스 분야를 자동차 및 건축 분야로 확장 할 수 있는 전기를 마련했다는 평가입니다.

 

5 유니티만의 차별화된 장점이 있나요?

유니티는 고객들에게 750시간짜리 동영상 강좌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플랫폼 사용법을 숙지하기 위해 상당한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는 다시 말하면, 다른 플랫폼으로 전환하기 쉽지 않다는 의미입니다. 이에 따라 고객들의 충성도가 높다는 것이 최대 장점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연간 서비스 요금이 10만 달러 이상인 고객수가 2019년 4분기 600명에서 2020년 4분기 793명까지 크게 늘었습니다.

 

6 그런데 적자가 왜 이리 큰 건가요?

메타버스 세상이 개화하기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았고, 이에 따라 투자 수요가 점점 더 늘어나고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긍정적인 것은 총마진이 2019년 이후 개선되면서 2021년 2분기에는 79.1%까지 올라왔다는 점입니다. 물론 영업이익률은 악화됐지만, R&D 비용과 일반 관리 비용의 증가 때문이기 때문에 나쁘게 볼 것만은 아니라고 보고 있습니다. 다행히 대차대조표상 총 현금 보유액이 15억9,000만 달러로 충분히 손실을 감당할 수 있는 수준으로 알려져 있고, 따라서 당분간 수익이 마이너스가 나더라도 R&D에 계속 투자할 수 있는 여력이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유니티소프트웨어(U) 52주 주가차트 (출처:인베스팅닷컴)
유니티소프트웨어 (U) 52주 주가차트 (출처:인베스팅닷컴)

 

7 투자포인트 짚어주시죠!

현재까지 적자를 기록하고 있기 때문에 밸류에이션을 파악하기가 쉽지는 않지만, 낮지는 않아 보입니다. 냉정하게 공모가 대비 3배 가량이 올라온 상태기 때문에 밸류에이션이 낮다고 볼 수는 없으나, 메타버스 시장의 성장성을 감안하면 밸류에이션은 큰 문제는 아니라고 보입니다.

유니티는 강력하게 성장하고 있는 메타버스 시장에서, 페이스북(현 메타플랫폼)을 제외하면 명실상부 대장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매출액이 증가하는 가운데, R&D와 M&A도 지속하고 있는 만큼 성장성은 충분해 보입니다. 다만 시장이 흔들릴 경우를 배제할 수 없는 만큼 주가가 많이 올라온 현 시점에서는 조정 시 매수 관점으로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하겠습니다.
 

이실아 기자 instdaily.lsa@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