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대장동 투자' 킨앤파트너스 직권조사…SK 계열사 여부 확인
공정위, '대장동 투자' 킨앤파트너스 직권조사…SK 계열사 여부 확인
  • 이동희 기자
  • 승인 2021.10.28 14:20
  • 최종수정 2021.10.28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기원 SK행복나눔 이사장, 지분 없지만 임원 인사 등 지배력 행사
계열사로 판단시 최태원 회장 검찰고발 가능성…"대장동과 관련 無"
최태원 SK그룹 회장.(사진=인포스탁데일리DB)
최태원 SK그룹 회장.(사진=인포스탁데일리DB)

[인포스탁데일리=이동희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대장동 개발을 주도한 화천대유에 초기 자금을 빌려준 '킨앤파트너스'가 SK그룹의 계열사에 해당하는 지 여부를 들여다 보기위해 직권조사에 나섰다. 

최태원 회장의 동생 최기원 SK행복나눔재단 이사장이 킨앤파트너스를 사실상 지배하고 있는 지, 나아가 그룹 총수인 최 회장이 이를 알고도 계열사 신고를 고의로 누락했는 지 여부가 핵심이다. 조사 결과에 따라선 최 회장이 검찰에 고발조치 될 가능성도 있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 기업집단국은 지난 25일 서울 종로구 SK그룹 본사와 킨앤파트너스, 행복나눔재단, 우란문화재단 등 4곳에 조사관을 파견하고 현장조사를 실시했다. 

앞서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최 SK행복나눔재단 이사장이 킨앤파트너스 전·현직 임원 인사에 깊숙이 개입하는 등 사실상 지배력을 행사한 만큼 SK 계열사로 보아야 한다'는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지적에 따른 것이다. 

현재 킨앤파트너스는 김문호 대표가 지분 100%를 소유하고 가지고 있는 회사로, 최 이사장의 지분은 없다. 다만, 최 이사장이 대장동 개발회사인 화천대유에 투자하기 위해 수백억원에 달하는 거액을 빌려준 회사로 알려져있다.

당시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은 "임원 겸직, 내부 자금흐름, 출자, 채무보증 등 부분을 종합적으로 살펴 보겠다"며 "(지정자료 제출시) 계열사에 대한 누락, 허위보고는 제재 대상이다"고 말했다. 

공정거래법상 계열사는 동일인(총수) 및 그 배우자·6촌 이내 혈족·4촌 이내 인척 등 친족을 포함한 관계자 등이 회사 경영에 지배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기업을 의미한다. 

아울러 지정자료는 해마다 공정위가 공시 대상 기업집단 지정을 위해 공정거래법에 따라 각 기업집단(그룹)의 동일인(총수)으로부터 받는 계열회사, 친족, 임원, 주주 현황 자료를 말한다. 

즉, 최 이사장이 킨앤파트너스의 실제 소유주일 경우 SK 계열사로 신고를 해야하며, 그와 관련한 자료를 공정위에 제출해야 할 의무가 생긴다. 

계열사 신고 누락은 형사처벌 대상으로, 2년 이하 징역 또는 1억5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다. 동일인의 고의성 여부에 따라선 검찰에 고발 될 수도 있다.

한편, 최 회장은 앞서 지난 13일 대한상의 회장 자격으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자신과 SK그룹은 대장동 의혹과 전혀 관련이 없음"을 밝힌 바 있다.

 

이동희 기자 nice1220@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