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크릿 167회] 주택시장, 이대로 두면 폭탄 터진다!
[시크릿 167회] 주택시장, 이대로 두면 폭탄 터진다!
  • 박상철 기자
  • 승인 2021.10.21 16:56
  • 최종수정 2021.10.21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취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당신이 알지 못하는 경제이야기, 주간경제의 진행을 맡은 시선파트너즈의 조영빈입니다.

오늘도 한주간 핫한 부동산 이슈를 즐거운 컴퍼니 이현정 대표와 알아보겠습니다.
정부의 18번째 부동산 대책이자 세 번째 종합대책인 ‘12.16 대책’이 발표됐다. 전문가들은 단기 집값 잡기엔 효과적이겠지만 장기 시장 안정화 정책은 아니라는 지적이다. 사진= 픽사베이

[인포스탁데일리=박상철 기자]

1. "주택시장, 이대로가면 폭탄 터진다"라는 경제학자들의 경고가 있다. 국내 대표 경제학자들이 현재 가계부채가 매우 우려스러운 수준에 이르렀을 뿐 아니라 충격을 받았을 때 금융위기로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금융위기 때처럼 집값 폭망 수준으로 폭락이 나올 수 있다는 의미인가?

 

2. 대출규제가 완화되고 금융당국이 실수요자 보호 차원에서 전세자금대출을 가계대출 총량 관리 대상에서 빼주면서, 은행권의 가계대출 운용에도 한결 숨통이 트였다. 이에 따라 당장 일부 은행은 지난달 이후 잇따라 내놓은 전세자금대출 관련 규제를 거둬들였다고 하는데, 대출 문턱은 여전히 낮지 않다는데?

 

3. 주요 시중은행에서 2%대 대출금리가 자취를 감추고 5%대 진입을 눈앞에 둔 것으로 파악됐다.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인상한데다 금융당국의 대출 총량 규제로 시중은행들이 우대금리를 깎거나 가산금리를 올린 영향이다. 정부의 가계부채 관리 기조로 빚투(빚 내서 투자)·영끌(영혼까지 끌어모아 투자)족의 이자부담이 가중될 것으로 보이는데?

 

4. SH 장기전세는 서민주거안정을 내세우는 곳인데, 지난 3년 간 계약이 연장된 서울주택도시공사(SH) 장기전세주택의 18% 가량이 법정 최고 인상률 기준을 꽉 채워 임대 보증금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임대주택 임대료를 동결한 것과는 대조적인데?

 

5. 서울 아파트 시장에 거래량 감소 및 매수 심리 위축 등 기류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최근 부동산 시장 여건이 주택을 매수하기에 ‘좋지 않다’고 인식하고 있는 이들이 67.4%에 이른다는 조사 결과도 나왔는데?

 

[출연]
BNI코리아 조영빈 서포트디렉터
(주)즐거운컴퍼니 이현정 대표 

박상철 기자 3fe94@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