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솔루션, 1700억 투자한 합성가스 상업생산 돌입
한화솔루션, 1700억 투자한 합성가스 상업생산 돌입
  • 이동희 기자
  • 승인 2021.09.15 10:06
  • 최종수정 2021.09.15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체 생산·공급 통해 원가 경쟁력 확보…탄소포집·저장 기술 적용
한화솔루션 합성가스 공정.(그래픽=한화솔루션)
한화솔루션 합성가스 공정.(그래픽=한화솔루션)

[인포스탁데일리=이동희 기자] 한화솔루션은 1700억원을 투자한 20만톤(t) 규모의 합성가스 생산공장 준공을 마치고 상업 생산을 시작했다고 15일 밝혔다.

합성가스는 액화천연가스(LNG) 등을 개질(reforming)해 생산하는 수소(H2)와 일산화탄소(CO)의 혼합 기체로 폴리우레탄 소재인 TDI 등 한화솔루션의 주요 제품 제조에 사용되고 있다. 한화솔루션은 합성가스의 자체 생산·공급으로 연간 230억원에 달하는 원가절감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한화솔루션의 신규 합성가스 생산은 여수 산단 기업들의 원활한 원료 수급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20년 넘게 합성가스를 독점하던 외국계 기업의 시설이 노후화되면서 합성가스가 제 때 공급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화솔루션이 합성가스를 생산하게 되면서 이를 원료로 사용하는 산단 내 기업들은 공급 차질 우려에서 벗어나게 됐다.

한화솔루션은 신규 합성가스 시설에 이산화탄소(CO2)를 반복 재사용하는 탄소 포집 및 저장 기술을 도입했다. 합성가스 생산 공정은 가스의 분리와 정제를 위해 높은 열을 가하는 과정에서 이산화탄소를 배출한다. 한화솔루션은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전량 회수해 가스 생산에 다시 투입하는 CCU 기술로 연간 약 3600만 그루의 나무가 흡수하는 분량인 10만톤(t)의 탄소를 저감할 수 있다.

장상무 한화솔루션 환경안전실장은 "공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의 재사용뿐만 아니라, 2024년까지 공정 내 가스의 연소 과정에서 발생하는 잔여 이산화탄소도 모두 포집하는 ‘탄소제로’의 친환경 공정 구축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이동희 기자 nice1220@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