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현장 안전관리 550명 증원…현대제철, 예산 1600억원↑
[인포스탁데일리=이동희 기자]
# 2021년. A협력업체 직원이 원료를 배에서 내리는 하역 설비를 점검 중, B협력업체 하역 설비 운전원이 이를 인지하지 못하고 기계를 작동해 하역기에 끼어 사망.
# 2020년. 노후화된 덕트를 밟고 보수작업을 하다가 덕트가 파손되며 덕트 안으로 1차 추락한 후, 덕트 속 뜨거운 공기를 피해 덕트 안을 이동하던 중 아래 방향으로 이어진 덕트에서 2차 추락해 사망.
# 2019년. 전기로에 원료를 투입하는 배관의 냉각수 라인 누수로 인해 쇳물을 만드는 전기로 안으로 물이 들어가 수증기 폭발 발생, 약 5m 밖에서 작업을 위해 대기하고 있던 방염복을 입지 않은 근로자가 화상을 입고 사망.
3일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지난 2016년부터 5년 간 철강업에서 발생한 산업재해 사고로 모두 75명의 근로자가 목숨을 잃었다.
철강산업은 철광석을 녹여 제품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다수의 위험 기계를 작동하고 위험 물질 취급 등으로 고위험업종으로 분류된다.
지난 5년여 동안 철강업에서 발생한 사고 사망자 가운데 기계 등을 다루는 과정에서 숨진 사람은 53명으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사고 유형별로는 기계 등 끼임이 20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추락(12명)과 화재·폭발(11명) 등이 뒤를 이었다.
이들 사고의 세부 원인은 모두 153건으로 분석됐는 데, 이 중 작업계획을 수립하지 않거나 준수하지 않은 경우(79건)가 과반을 차지했다.
아울러 끼임·추락 방지 시설을 설치하지 않거나 보호구를 착용하지 않는 등 안전 수칙을 어긴 경우도 55건이나 됐다.
원·하청이 동시 작업을 할 경우 정보 공유와 소통이 제대로 안 돼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도 많다. 지난 5년여간 이로 인한 사망자는 16명이었다.
노동부 관계자는 "설비·기계 사용이 많은 철강업에서는 철저하게 위험 요인을 확인해 작업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이행하는 게 가장 효과적인 사망사고 감축 대책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대형 업체 등 원·하청이 동시에 작업할 경우 위험 요인에 대한 정확한 사전 공유와 작업 중 소통도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박화진 노동부 차관은 이날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산업안전보건 리더 회의'를 열고 포스코와 현대제철 등 4개 철강업체 대표 등에 산재 감축을 위한 노력을 당부했다.
박 차관은 "철강산업은 대규모 장치산업으로 다수의 위험 기계, 화학물질을 활용하며 투입 인력도 많아 산재 발생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내년 1월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앞서 기업이 스스로 위험요인을 확인, 제거, 개선할 수 있는 안전보건관리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안전 조직과 예산에 전폭적인 투자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포스코는 현장에서 작업절차 등이 지켜질 수 있도록 현장 안전관리 인력을 향후 약 550명까지 증원할 계획을 밝혔으며, 현대제철은 안전 관련 예산을 약 1600억원까지 확대해 기계‧설비 등의 위험요인을 발굴 개선하기로 했다.
이동희 기자 nice1220@infostoc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