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업비트·빗썸 등 거래소 8곳에 불공정약관 시정권고
공정위, 업비트·빗썸 등 거래소 8곳에 불공정약관 시정권고
  • 이동희 기자
  • 승인 2021.07.28 13:08
  • 최종수정 2021.07.28 13:0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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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통지 없는 약관 개정 및 부당한 면책 조항 등 15개 유형
거래소가 권고 수용치 않으면…공정위 의결 거쳐 시정명령도
공정위 청사 전경. 사진=공정거래위원회 제공
공정위 청사 전경. 사진=공정거래위원회 제공

[인포스탁데일리=(세종) 이동희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빗썸코리아(빗썸), 두나무(업비트), 코빗, 코인원 등 8개 주요 가상자산사업자(가상화폐 거래소)의 15개 불공정 약관 조항에 대해 시정권고 조치를 내렸다. 

28일 공정위는 최근 가상자산 이용자가 급증하고 불법행위 증가로 가상자산 투자자의 피해 우려가 제기됨에 따라 가상화폐거래소의 이용약관에 대해 직권조사를 실시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공정위는 지난 4월 정보보호 관리체계(ISMS) 인증을 받은 16개 거래소를 대상으로 이용약관에 대해 직권조사를 했다.

조사결과, 이들 가상화폐 거래소들은 약관에서 고객에게 불리한 내용을 포함해 약관을 개정할 경우 7일 또는 30일 이전에 공지하면서 고객의 명시적 의사표시가 없을 경우 동의한 것으로 본다고 규정했다. 

이러한 조항은 고객에게 부당하게 불리해 무효라는 게 공정위의 판단이다.

국내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 로고. 사진= 인포스탁데일리
국내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 로고. 사진= 인포스탁데일리

또, 고객의 권리나 의무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내용이 변경되는 때에는 개별적으로 통지해야 하고, 7일의 공지 기간은 부당하게 짧다고 봤다. 아울러, 고객이 자신도 알지 못하는 사이에 자신에게 불리한 결과를 미칠 수 있는 조항에 동의하게 되는 것도 잘못이라고 봤다.

이들 업체는 약관에서 정하지 않은 사항이나 해석 등에 대해서는 회사가 별도로 정한 운영정책 등에 따른다고 규정했다. 이 또한 그 내용과 범위가 지나치게 광범위해 예측이 어렵고 사업자가 자의적으로 운영정책을 운용할 수 있다며 시정이 필요하다고 공정위는 지적했다.

회원이 변경사항을 회사에 알리지 않거나 회사의 통지를 확인하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 회사에 링크된 사이트와 회원 간에 행해진 거래에 대해 회사는 책임지지 않는다고 규정한 것 또한 불공정하다는 판단을 내렸다. 

사업자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인한 법률상의 책임을 배제하거나 사업자가 부담해야 할 위험을 고객에게 전가한 것이기 때문이다.

(공정거래위원회=인포스탁데일리DB)
(공정거래위원회=인포스탁데일리DB)

이밖에도 △고객에게 지급된 포인트를 명확한 기준이나 사전 안내 없이 취소할 수 있음 △선물 받은 콘텐츠, 이자 수입, 절사된 금액에 대한 보상은 환불·반환·지급되지 않음 △최소 출금 가능금액보다 적은 잔고는 반환되지 않거나 이용계약 해지 시 모두 소멸함 △고객의 스테이킹(노드) 투자에 대한 보상에 대해 회원의 비정상적 이용 등의 사유로 취소·보류할 수 있음 △부정한 용도로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등에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음 등 조항도 시정하라고 권고했다.

공정위 관계자는 "신속한 조치를 위해 우선 규모가 큰 8개 가상자산거래소에 대해 현장조사를 진행했고, 15개 불공정약관 시정권고를 내렸다"며 "나머지 서면조사 8개 업체에 대한 약관을 검토중으로 불공정 약관조항에 대해 연내 조치를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거래소가 권고를 수용하지 않으면 공정위 의결을 거쳐 시정명령을 내리게 된다.

한편, 공정위는 이번 시정권고를 바탕으로 국내 4대 거래소를 비롯해 다수 거래소가 회원이고 업계 대표성을 지닌 '한국블록체인협회'에 소속 회원사들을 대상으로 불공정약관 조항을 자율시정토록 협조를 요청한다는 계획이다. 

이동희 기자 nice1220@infostoc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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