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06 마감체크] 금리인상이 빨라질까?
[0506 마감체크] 금리인상이 빨라질까?
  • 박명석 기자
  • 승인 2021.05.06 16:20
  • 최종수정 2021.05.06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옐런 '금리 인상' 코멘트에도 시장 반등 지속
경기민감주 강세 속 소비주, 일부 낙폭과대주 관심
신규 매수는 우려 선반영한 종목 저가 매수가 유리할 듯

[인포스탁데일리=박명석 기자]

인포스탁데일리가 매일 우리 시장과 아시아 시장 마감과 시황 분석을 통해 내일의 전략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오늘 장 정리와 챙겨야 할 경제지표, 수급포인트, 증시 일정 등을 살펴 하루를 정리하고 내일 시장에 대응하기 위한 투자전략을 고민하기 위한 코너입니다.

 

■ 5월 6일 마감체크

국내 증시는 미국 옐런 재무장관의 '금리 인상' 관련 코멘트에도 불구하고, 경기민감주의 강세가 이어지며 이틀 연속 상승했습니다.

기관이 투신과 금융투자를 중심으로 이틀 연속 매수세를 보이며, 시장의 강세를 이끌었습니다.
 

코스피 지수는 1% 상승한 3178에 마감했습니다.

외국인이 전기전자 업종, 의약품 업종, 서비스 업종 등 대형주를 중심으로 1006억을 순매도했습니다.

다만 화학 업종, 금융 업종, 철강금속 업종 등 경기민감 섹터에 대해서는 매수세를 보였습니다.

기관 역시 금융 업종, 화학 업종 등 경기민감주를 중심으로 2020억을 순매수했습니다.

개인은 915억을 순매도하며, 이틀 연속 매도세를 보였습니다.

은행 업종이 조기 금리 인상 가능성에 상승했고, 운수창고 업종, 철강금속 업종 등 경기민감 섹터가 동반 강세를 보였습니다.

전기전자 업종이 하락했고, 운수장비 업종이 약보합에 머물렀습니다.

 

코스닥 지수는 0.29% 상승한 969에 마감했습니다.

외국인과 기관이 코스닥 시장에서는 동반 매도세를 보였습니다.

IT 업종, 제약·바이오 업종 등을 중심으로 2,033억, 649억을 순매도했습니다.

개인은 2,668억을 순매수하며 재차 매수세를 보였습니다.

금속 업종이 상승했고, 운송 업종, 섬유/의류 업종 등이 강세를 보였습니다.

유통 업종, 제약 업종 등 바이오가 재차 약세를 보였고, 오락,문화 업종, 디지털컨텐츠 업종 등이 조정을 받았습니다.

 

■ 특징주

경기민감주가 섹터 전반적으로 강세를 이어갔습니다.

해운주가 SCFI, BDI 등 해상 운임 폭등 소식에 힘입어 HMM, 팬오션, 대한해운 등이 동반 강세를 보였습니다.

조선주는 본격적인 조선 업황 대(大)사이클 도래 전망 보고서에 힘입어 현대미포조선, 대우조선해양, 현대중공업지주 등이 급등했습니다.

다만 삼성중공업은 무상감자와 유상증자 소식에 급락했습니다.

철강주 역시 상승 사이클의 초기라는 분석에 힘입어 POSCO, 세아베스틸, 포스코강판 등이 강세를 이어갔습니다.

한편 대우건설, GS건설 등 건설주는 50만호 분양 기대감에 강세를 보였고, GS, S-Oil, SK이노베이션 등 정유주는 정제마진 회복세에 상승했습니다.

 

금융주는 미국 재무부장관의 ‘금리 인상’ 관련 코멘트에 상승했습니다.

미국의 재닛 옐런 재무부 장관이 인터뷰를 통해 "우리 경제가 과열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금리를 다소 올려야 할지도 모른다"라고 밝혔습니다.

이와 같은 소식에 나스닥이 성장주를 중심으로 급락세를 보이는 등 파장이 확산되자, 옐런 장관은 해당 발언이 금리 인상을 예견하거나 권고한 것은 아니라고 해명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KB금융, 신한지주 등 은행주, 한화손해보험, DB손해보험 등 보험주는 금리 인상이 비교적 빠르게 나타날 수 있다는 기대감에 힘입어 동반 강세를 보였습니다.

 

반도체 관련주가 MCU 관련 중소형주를 중심으로 강세를 보였습니다.

언론에 따르면, 최근 텔레칩스가 국내에서 최초로 독자 개발한 자동차용 마이크로컨트롤러(MCU)를 출시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해당 MCU는 32nm급 공정으로 설계 및 개발된 것으로, 삼성전자 파운드리를 통해 지난달부터 시범 생산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편 정부가 반도체 산업 육성을 위해 "올해 중 2,800억 원을 신규 조성해 추가 지원하고 시설자금 장기저리융자 프로그램의 추가 조성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같은 소식에 텔레칩스, 칩스앤미디어가 급등했고, 아이에이, 네온테크, 팅크웨어 등이 동반 강세를 보였습니다.

반면 삼성전자, SK하이닉스는 마이크론테크놀로지와 함께 미국 로펌에게 피소됐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조정을 받았습니다.

 

아프리카 돼지열병 관련 섹터가 강세를 보였습니다.

전일 강원도 영월군 소재 돼지농장에서 7개월 만에 아프리카 돼지열병 확진 판정이 나왔습니다.

이에 따라 아프리카돼지열병 중앙사고수습본부는 방역조치를 강화하고, 경기/강원/충북 지역의 관련 시설을 대상으로 48시간 일시 이동 중지 명령을 발령했습니다.

이와 같은 소식에 이글벳, 한일사료, 체시스 등 방역 관련주가 상승했고, 동원산업, 사조대림, 체리부로, 하림 등 대체재 관련주도 강세를 보였습니다.

 

공매도 상위 종목들이 재차 약세를 보였습니다.

지난 3일 공매도 재개 이후, 코스닥150 내 종목들을 중심으로 공매도 거래대금 상위 종목들이 급락세를 보였습니다.

4일에는 일부 종목들이 공매도 과열 종목으로 지정되며 안정되는 모습을 보였으나, 오늘은 재차 조정을 받았습니다.

셀트리온 그룹주가 재차 하락으로 전환했고, 씨젠, 카카오게임즈, 케이엠더블유, 에이치엘비 등이 약세를 보였습니다.

 

■ 체크포인트

일정
윌리엄스 뉴욕 연은 총재, 메스터 클리블랜드 연은 총재, 카플란 댈러스 연은 총재 연설
EU 외교장관회의
ECB 경제보고서

 

경제지표
미국 주간 실업수당 청구건수
EU 3월 소매판매
독일 3월 공장수주
중국 4월 무역수지

 

실적
미국 (개장 전) 린데, 모더나, 리제네론, 켈로그 / (폐장 후) 스퀘어, 로쿠, 카바나
한국 CJ대한통운, CJ CGV, 롯데케미칼, 한국항공우주, 롯데하이마트, 효성중공업, 오리온

 

■ 전망과 포인트

얼마 전 카플란 총재의 '테이퍼링' 언급에 이어, 옐런 재무장관의 '금리 인상' 코멘트까지 나오면서, 최근 시장은 긴축 우려에 사로잡혀 있습니다.

아직 파월 의장은 움직이지 않았지만, 기존에 예고된 2023년보다 금리 인상이 빨라질 가능성을 인정해야 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고용 측면에서는 긴축에 대한 기대치를 충족하지 못한 만큼, 여전히 시장 전반에 대한 관점은 긍정적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성장성에 대한 스토리보다는 실적과 밸류 등 숫자에 집중한 종목 선택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외국인과 기관이 경기민감주에 대한 매수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소비주와 함께 일부 시총 상위주에 대한 저가 매수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긍정적 관점은 유지하되 적당한 경계를 이어가면서, 신규 매수 관점에서는 추격 매수보다 우려를 선반영한 종목이나 저평가된 종목에 대한 저가 매수가 유리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5월 6일 마감체크였습니다.

 

※ 본 프로그램은 '인포스탁 모바일신문'과 함께 합니다. 더 많은 주식투자정보를 원하는 청취자 분은 1522-1730으로 문의해 주십시오.

 

박명석 기자 myungche90@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