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重, 해상풍력발전기 설치선 독자 개발…3大 선급 동시 인증
삼성重, 해상풍력발전기 설치선 독자 개발…3大 선급 동시 인증
  • 이동희 기자
  • 승인 2021.04.08 13:19
  • 최종수정 2021.04.08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중공업 친환경 해상풍력발전기 설치선(WTIV).(사진=삼성중공업 제공)

[인포스탁데일리=이동희 기자]

삼성중공업이 친환경 기술이 집약된 해상풍력발전기 설치선(WTIV) 독자 모델을 개발하며 본격적인 시장 공략에 나선다.

삼성중공업은 세계 3大 선급인 미국 ABS, 노르웨이 DNV, 영국 LR로부터 '저탄소 배출 WTIV(모델명 SLW-FUEL CELL)' 개념 설계에 대한 기본 인증을 업계 최초로 동시에 획득했다고 8일 밝혔다. 

회사 측에 따르면 WTIV에는 액화천연가스(LNG) 사용이 가능한 듀얼 엔진, 고체산화물연료전지(SOFC),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친환경 기술이 집약됐다.

그 결과 기존 디젤 엔진 선박 대비 이산화탄소(CO2) 배출이 최대 50% 줄고, 다른 선박에 비해 전력 사용 효율도 높일 수 있다는 게 삼성중공업 측의 설명이다.

또, WTIV 설계기술을 독점한 해외 엔지니어링 업체에서 벗어나 기술료 지급, 장비 선정 제약에 따른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됐다.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12월 효성중공업과 손잡고 WTIV 핵심 장비인 잭킹 시스템의 국산화에 착수한 바 있다. 잭킹 시스템은 중량 4만t 이상의 WTIV를 해수면에서 공중으로 부양시켜 최대 2500t의 크레인 하중을 견디게 하는 기술이다.

이왕근 삼성중공업 해양사업담당은 "풍력 발전시장의 성장으로 WTIV 수요는 더욱 확대될 것"이라며 "첨단 친환경 기술이 집약된 독자 모델을 확보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동희 기자 nice1220@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