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9회 주목! 이리포트]엔시스, 국내 유일의 2차전지 비전검사장비 업체
[329회 주목! 이리포트]엔시스, 국내 유일의 2차전지 비전검사장비 업체
  • 손현정 에디터
  • 승인 2021.04.07 09:35
  • 최종수정 2021.04.07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에너지솔루션·삼성SDI, 주요 고객사로 안정적 실적 성장

[인포스탁데일리=손현정 에디터]

안녕하세요. 주목! 이리포트 손현정입니다. 

오늘은 지난 1일 신규 상장한 스몰캡 종목 엔시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엔시스는 2차전지의 비전검사장비를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첫날 '공모가 더블'에 성공하며 코스닥 시장에 입성했지만, 이후 주가는 지지부진한 상황인데요. 

박찬솔 SK증권 연구원은 엔시스가 LG에너지솔루션과 삼성SDI를 주요 고객사로 보유해 안정적인 실적 성장이 기대된다고 판단합니다.

SK증권 박찬솔_엔시스

 

오늘 살펴볼 리포트 제목은 '엔시스, 국내 유일의 2 차전지 전공정 검사장비 업체' 입니다. 

엔시스는 전극, 조립, 활성화, 모듈 및 팩 공정 등 모든 공정에 해당하는 검사장비 업체인데요. 

머신비전 알고리즘을 활용해 '불량 검출'을 높이면서 시장에서 경쟁력을 인정받게 됐습니다.

 

자료: SK증권

 

엔시스는 '머신비전 검사 장비'를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머신비전 검사장비란 LED 영상 기반으로 빛을 투영해 이미지와 설정된 알고리즘과의 오차를 검사하는 장비인데요. 

모든 공정에서 2차전지 사이즈와 유형별로 대응이 가능한 커스터마이징(맞춤제작)된 장비를 납품합니다.

2차전지 머신비전 검사장비 매출 비중이 높아지면서 영업이익률이 크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올해 약 22% 수준의 이익률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 셀 업체 위주로 납품하고 있고, 2020년 사업보고서 기준 매출채권 중 1년을 초과하는 채권잔액은 없습니다.

 

자료: SK증권

 

엔시스의 주요 고객사는 LG에너지솔루션과 삼성SDI입니다. 

지난해 연간 매출 비중은 약 6:4 수준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전극공정 위주로 납품하며, 삼성SDI에는 그 외 모든 공정에 장비를 공급 중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과 삼성SDI의 설비 투자에 따라 실적이 성장한 것으로 추정되는데요. 

향후 양사 CAPA 증설에 따라 엔시스 역시 매출 성장이 점쳐지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실질적인 경쟁사를 찾기는 어렵고, 유사 검사장비 업체로는 LG에너지솔루션을 주요 고객사로 보유한 브이원텍 등 있습니다.

기존 수기로 검사를 해왔던 방식에서 2차전지 폭발 사고 등 이슈 이후 머신 비전 검사 장비 도입이 증가했습니다. 수요가 높은 장비이기 때문에 유럽 등 고객사와도 영업을 확대해 나갈 것으로 기대합니다.

 

자료: SK증권

 

2021년 실적은 매출액 550억원(YoY, +51.1%), 영업이익 121억원(YoY, +45.8%) 달성이 예상됩니다. 

LG에너지솔루션과 삼성SDI의 유럽공장 납품이 확대되면서 실적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는데요.

전극공정의 천공 검사기와 슬리팅 후 폭을 측정하는 검사기도 추가 수주한다면 올해 하반기에는 추가적인 실적 업사이드가 기대된다고 판단합니다.

엔시스가 제시한 2021년 조정 순이익은 97억원입니다. 

현재 시가총액은 약 2900억으로 30배 수준의 멀티플을 받고 있는 건데요. 

따라서 엔시스는 전고체 배터리용 검사장비로 업그레이드 하기 위한 연구개발을 진행한다는 점에 프리미엄을 부여 받고 있다고 분석합니다. 

고객사 내 높은 점유율이 유지된다고 가정한다면, 현재 주가도 정당화 가능한 밸류에이션으로 판단합니다. 


오늘 주목! 이리포트 요약합니다.

엔시스, 2차전지 전공정 검사 장비 업체
LG에너지솔루션·삼성SDI 주요 고객사
2021년 실적 +50% 증가 전망

손현정 에디터 sonhj10@nav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