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우 의원, 자동차세 기준 ‘배기량→차량가액’ 변경 법안 발의
이용우 의원, 자동차세 기준 ‘배기량→차량가액’ 변경 법안 발의
  • 박효선 기자
  • 승인 2021.03.12 11:47
  • 최종수정 2021.03.12 11:4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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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차‧전기차‧수소차 등 친환경 차량 50% 내 범위에서 세율 인하
일정 기준 이상 이산화탄소 배출량에는 세 중과
이용우 “자동차세 과세형평 제고해야”
사진=이용우 더불어민주당 의원

[인포스탁데일리=박효선 기자] 이용우 더불어민주당 의원(고양시정)이 11일 자동차세를 ‘배기량’ 기준에서 ‘자동차가액’ 기준으로 변경하고, 과세 기준에 환경적 요소를 반영한 지방세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현행 자동차세는 배기량을 기준으로 부과되고 있다. 그러나 기술의 발달로 고성능 저배기량 자동차가 빠르게 성장하면서 고가의 자동차를 소유한 경우에도 자동차세를 상대적으로 적게 내는 조세의 역진성이 발생한다. 

특히 전기차나 수소차의 경우 배기량 기준이 없어 고가의 자동차임에도 상대적으로 적은 자동차세를 과세하고 있다.

또 자동차세의 경우 ‘재산세적 성격’과 함께 자동차 운행으로 인한 ‘환경오염부담금적’ 성격이 대두되고 있는 만큼 이를 반영한 기준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영국, 독일, 프랑스 등 EU국가의 경우 지구온난화 예방을 위한 친환경 정책에 따라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자동차세 과세기준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에 이용우 의원은 지방세법 개정안에 자동차세의 형평성을 제고하고, 과세 기준에 환경적 요소를 반영했다. △승용차에 대한 자동차세 과세기준을 배기량 기준에서 자동차가액 기준으로 변경해 과세체계를 합리화하는 한편 △경형자동차 및 환경친화적 자동차에 대해서는 50%의 범위에서 세율을 인하하고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190g/㎞을 초과하는 승용자동차에 대해서는 표준세율에 1천분의 10을 더한 세율을 적용해 납세자의 환경오염에 대한 책임성을 강화하는 내용을 담았다.

이 의원은 “이번에 발의한 개정안을 통해 과세형평의 원칙을 바로세워 합리적 수준의 자동차세를 납부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며 “친환경은 시대가 요구하는 과제인 만큼 이에 대한 인센티브와 환경오염에 따른 책임이 동반되는 ‘환경과세’ 방식이 확대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박효선 기자 hs1351@infostoc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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