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탐구] 자동차 부품업체 테네코, 아직 2%가 부족하다!
[미주탐구] 자동차 부품업체 테네코, 아직 2%가 부족하다!
  • 원세영 인턴기자
  • 승인 2021.03.04 15:23
  • 최종수정 2021.03.04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원세영 인턴기자]

※ 테네코 Tenneco Inc (TEN)

1 어떤 기업

자동차 부품 및 장비 제조 업체로, 매출 기준 포춘지가 선정한 500대 기업 중 하나입니다. 자동차 부품 기업으로, 완충기, 배기 제어장치 등을 생산합니다. 1940년 ‘Tennessee Gas Transmission Company’라는 이름의 가스수송회사로 출범한 뒤, 1966년 조선, 포장, 자동차 부품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면서 테네코로 명칭을 변경했습니다. 이후에도 분리, 매각, 합병 등이 이뤄진 끝에 현재의 자동차 부품 전문 기업으로 자리를 잡게 되었습니다.

2 최근 실적은 어떤가

모든 사업부문에서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클린 에어 부문의 매출은 5%, 파워 트레인 부문은 7%, 라이드 퍼포먼스 부문은 4%, 차량부품 부문은 -2%의 성장을 했습니다. 부가가치 기준으로 경차 매출은 7% 증가했고 이는 전 세계 경차 생산 증가율인 3%를 크게 상회했습니다. 이에 따라 2020년 4분기 매출은 시장 추정치를 8% 상회했고 팬데믹 관련 비용의 감소로 EBITDA는 뚜렷한 개선세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3 비용 절감이나 부채 관리가 뛰어나다고 하던데

역사적으로도 사업 영역의 확장과 분리, 매각, 합병 등이 다양하게 이뤄진 것으로 보았을 때, 역대 경영진들이 비용 절감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현 경영진도 이러한 노력을 통해 3개 사업부의 마진율을 10% 중반으로 끌어 올렸지만, 부채 비율이 워낙 높기 때문에 아직까지도 여전히 리스크 요인으로 지적받고 있습니다.

4 전기차 전환에 따른 리스크?

테네코의 가장 큰 리스크가 전기차나 하이브리드 차량 관련된 사업 부문의 부족과 장기적 전환 전략이 없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하이브리드 차량도 역시 피스톤과 같은 내연 기관 엔진 부품이 필요하고 내연기관 차량 또한 하루 아침에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5 투자 포인트

테네코 1년간 주가차트 (출처:인베스팅닷컴)
테네코 1년간 주가차트 (출처:인베스팅닷컴)

테네코는 운영 자본의 영향으로 4분기에 매우 강한 현금흐름을 기록했고 2020년 하반기엔 1억 달러 상당의 부채를 상환하는 등 재무구조 개선에 힘쓰고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적 전략이 부족하고, 대응이 늦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시장에 조금 더 미래 청사진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원세영 인턴기자 130seyoung@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