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헌 원장, '금감원 독립성' 훼손… 연임 반대"
"윤석헌 원장, '금감원 독립성' 훼손… 연임 반대"
  • 박효선 기자
  • 승인 2021.02.25 17:34
  • 최종수정 2021.02.25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헌 금감원장. 사진=금융감독원
윤석헌 금감원장. 사진=금융감독원

[인포스탁데일리=박효선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라임·옵티머스 사태 근본 원인으로 감독체계를 지목하며 금융감독원 ‘독립’을 선언한 가운데 금감원 직원들 사이에선 윤 원장의 진정성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채용비리에 가담한 임직원들을 승진시키며 오히려 금감원 독립성을 훼손시켰다는 지적이다.

금융감독원 노동조합은 25일 여의도 금감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임기 내내 가만히 있다 갑자기 ‘금감원 독립’을 선언한 윤석헌 원장의 진정성이 의심된다”며 “윤 원장의 ‘금감원 독립’은 자기책임 면피와 임기 연장용 카드라는 의심을 지울 수 없다”고 비판했다.

금감원 노조는 “학자시절 관료를 비판하고 금감원의 독립성을 강조해온 윤 원장이 금감원을 잘 이끌어줄 것이라 믿었으나 금감원 취임 후 본인 의견에 반대하는 인사를 단칼에 쳐버리고 채용비리 연루직원을 승진시키는 이중성을 보였다”고 지적했다.

노조에 따르면 최근 금감원은 올해 정기인사에서 과거 채용비리에 연루된 직원들을 대거 승진시켰다. 이들 직원은 정무위원회 소속 국회의원 아들을 부정하게 입사시키는 등 감사원으로부터 징계를 받은 이력이 있는 자들로 각각 부국장, 팀장급으로 승진했다.

반면 지난 2008년 국정감사에서 “키코는 공정한 계약”이라고 진술한 직원은 업무에서 제외됐다.

노조는 “과거 키코 사건에 관해 (윤 원장과) 반대되는 입장을 증언했다는 이유만으로 무려 11년 전 발언을 문제 삼은 것”이라며 “이로 인해 금감원에서는 국장은 물론 임원도 함부로 윤 원장에게 고언을 올리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금감원은 (채용비리 가담자 승진에 대해) 고과가 좋다거나 업무능력이 탁월하다는 이유로 승진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인데 이는 당장의 위기를 모면하려는 궁색한 변명에 불과하다”고 꼬집었다.

이 같은 논리라면 채용비리로 징역형(집행유예)을 받은 조용병 신한지주 회장이나 함영주 하나금융 부회장 등이 실적이 좋다는 이유로 임기가 연장될 경우 금감원이 지적할 명분이 없다는 얘기다.

노조는 “금감원이 채용비리 가담자들의 승진 이유로 제시한 고과 역시 채용비리에 가담해 받은 고과”라며 “이로 인해 윤 원장의 금감원 독립성 선언은 금융회사들의 조롱거리가 되고 있다”고 자조했다.

박효선 기자 hs1351@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