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브리핑AI] 칼라일이 주목한 카카오모빌리티, 왜?
[백브리핑AI] 칼라일이 주목한 카카오모빌리티, 왜?
  • 김현욱AI 앵커
  • 승인 2021.02.19 11:42
  • 최종수정 2021.02.19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김현욱AI 앵커] 카카오모빌리티가 글로벌 투자사 칼라일그룹으로부터 2억 달러(22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이번 투자 유치에서 인정 받은 기업가치는 3조4200억원에 달합니다. 

지난 2017년 텍사스퍼시픽그룹(TPG)·한국투자증권·오릭스 등으로부터 5000억원을 투자 받을 당시 약 1조5000억원으로 평가됐던 기업가치가 3년 반 만에 두 배 이상 상승한 셈입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번 투자유치를 계기로 자율주행 등 공격적인 기술 투자에 나서 시장 선점에 나설 계획입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칼라일그룹이 상장 전 지분투자 성격의 신규 유상증자에 참여해 지분 6.7%를 2억 달러에 인수했다고 밝혔습니다. 신주 인수 거래가 마무리되면 칼라일은 카카오(64.7%)와 TPG컨소시엄(28.6%)에 이은 3대 주주가 됩니다.

칼라일 그룹은 국내 모빌리티 시장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카카오모빌리티가 업계를 이끄는 플랫폼으로 성장할 가능성을 높이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김종윤 칼라일 아시아 파트너스 한국 대표는 “카카오모빌리티는 풍부한 경험을 보유한 경영진의 리더십 아래 탁월한 데이터 분석력과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국내 최대 서비스형 모빌리티(MaaS) 플랫폼으로 성장했다”며 “칼라일이 보유한 테크놀로지와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카카오 모빌리티의 성장을 촉진하겠다”고 전했습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번 투자 유치를 바탕으로 신사업 확대와 기술 투자에 공격적으로 나설 예정입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2017년 8월 카카오에서 분사해 독립 회사로 출범한 뒤 가맹 택시 서비스를 시작으로 자전거·셔틀·시외버스·기차 등 이동 수단을 확장하고 주차·대리운전 서비스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마련했습니다. 현재 카카오T 이용자는 2800만명에 달합니다.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는 “이번 투자를 바탕으로 기술력은 물론 규모 면에서도 글로벌 플레이어들과 경쟁할 수 있는 수준으로 성장해 '스마트 모빌리티’를 더욱 빠르게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며 “국내 모빌리티 업계 대표 주자로서 스타트업을 비롯 다양한 기업과 적극적으로 협업해 국내 모빌리티 생태계 전체가 카카오T를 기반으로 성장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투자로 국내 모빌리티 경쟁도 뜨거워질 전망입니다. 

SK텔레콤은 지난해 우버와 손잡고 모빌리티 사업에 뛰어들어 오는 4월 티맵모빌리티를 출범을 준비 중입니다. 우버의 플랫폼 기술에 T맵 지도의 차량 통행 분석 기술을 접목해 국내 모빌리티 시장을 장악하겠다는 전략입니다.

쏘카도 지난해 600억원의 투자금을 받아 전열을 가다듬고 있습니다. 쏘카는 대리운전, 온라인 중고차 판매 등 신규 사업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모빌리티의 칼라일 투자 유치로 인한 국내 모빌리티 시장이 1강 구도가 더 강해질지 아니면 춘추전국시대의 안갯속으로 접어들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인포스탁데일리 김현욱 앵커였습니다.

김현욱AI 앵커 webmaster@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