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4회 주목! 이리포트] 쇼피파이, 사업자를 위한 글로벌 이커머스 기업
[284회 주목! 이리포트] 쇼피파이, 사업자를 위한 글로벌 이커머스 기업
  • 손현정 기자
  • 승인 2021.01.20 10:26
  • 최종수정 2021.01.20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손현정 기자]

안녕하세요. 주목! 이리포트 손현정입니다. 아마존의 유일한 대항마로 부각받는 기업이 있습니다. 바로 쇼피파이인데요. 사업구조와 제품의 차별화를 통해 골리앗 아마존과의 경쟁에서 성장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오늘 쇼피파이의 투자포인트에 대해 살펴보죠. 대신증권 이가연 연구원의 리포트입니다.

대신증권 이가연_쇼피파이

제목은 '쇼피파이, 사업자를 위한 글로벌 이커머스 기업' 입니다. 쇼피파이는 2006년에 설립된 캐나다 클라우드 기반 이커머스 기업입니다. 현재 175개국에 진출해있고, 온라인 판매 전환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춰 코로나 시대에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는데요. 판매자의 사이트 제작과 고객 관리, 결제, 배송 등 온라인 판매 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료: 대신증권

미국의 전체 리테일 판매 중 이커머스 비중은 약 14%입니다. 아직 전통 채널에서 전환하지 않은 사업자가 80% 넘는 건데요. 이는 이커머스의 미래 고객이 될 수 있는 베이스를 이미 확보한 셈이라고 분석합니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인스타그램, 틱톡 등 SNS 및 숏폼 컨텐츠를 통한 판매도 크게 늘고 있는데요. SNS는 또 하나의 서치 엔진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자료: 대신증권

쇼피파이는 '사업자와 함께 성장하는 구조'라는 점에서 투자포인트를 짚을 수 있습니다. 이커머스 대표기업인 아마존, 이베이 등은 판매자와 소비자 모두가 고객인데요. 쇼피파이는 경쟁사 대비 소비자 니즈에 대한 집중도가 낮고, 고객은 사업자 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시말해 쇼피파이는 아마존처럼 직접 물건을 파는 것이 아니라, 기업이나 개인이 판매 플랫폼을 구축해 사업자가 되어 물건을 판매하게 하는 구조입니다. 

대기업뿐 아니라 영세한 자영업자들과 중소기업들이 개발자를 고용하지 않아도 손쉽게 온라인 쇼핑몰을 만들게 해주고, 운영에 필요한 기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건데요. 

실제로 쇼피파이는 Shopify Capital 펀딩으로 시작하는 사업자 수가 크게 급증했습니다. 

자료: 대신증권

이처럼 쇼피파이는 아마존, 이베이와 사업 구조와 수익 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이커머스 후발주자임에도 불구하고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쇼피파이는 온라인 플랫폼만 제공하고, 판매 등은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 개인이나 법인에게 완전히 맡기는 겁니다.

상품적인 측면에서도 쇼피파이의 경우 뷰티, 패션 등 개인 취향을 타겟으로 하는 상품군이 많습니다. 반면 아마존의 경우 저가 위주의 생필품, 가전제품 등 가격이 중요한 상품군으로 나뉘게 되는데요. 이러한 차이점을 강조해 아마존을 위협하는 대항마로 떠오르고 있는 겁니다. 쇼피파이는 현재 미국 시장에서 점유율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초이스스탁은 밸류에이션에 필요한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아 적정주가를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한편, 대신증권 이가연 연구원은 사업자를 위한 이커머스 기업으로서 쇼피파이의 성장성에 주목합니다. 쇼피파이는 2020년 ① 온라인 판매가 시급한 작은 사업자 신규 등록이 크게 증가했고, ② 오프라인 판매를 고집했던 대형 브랜드의 판매 채널(온라인, 모바일, 소셜)의 다각화가 본격화됐습니다. 언택트 시대에 온라인 주문의 편리함에 이미 익숙해진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어 이커머스 성장세와 함께 유망한 기업으로 판단합니다.


오늘 주목! 이리포트 요약합니다.

쇼피파이, 미국 이커머스 2위 기업
판매 사업자 타겟으로한 수익 구조
이커머스 시장의 꾸준한 성장세 수혜

손현정 기자 sonhj10@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