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3회 주목! 이리포트] 넷플릭스, 요금 인상+가입자 증가로 보는 여전한 성장 동력
[283회 주목! 이리포트] 넷플릭스, 요금 인상+가입자 증가로 보는 여전한 성장 동력
  • 손현정 기자
  • 승인 2021.01.19 10:31
  • 최종수정 2021.01.19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손현정 기자]

안녕하세요. 주목! 이리포트 손현정입니다. 코로나가 장기화 되면서,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가 대세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OTT의 선두주자는 역시 넷플릭스죠. 넷플릭스의 가입자 수는 이미 미국 최대 케이블 방송을 뛰어넘은 지 오래됐습니다. 글로벌 OTT 시장이 확대되면서 경쟁도 심화되고 있는데요. 넷플릭스의 가입자 수는 여전히 상승세 입니다. KB증권 김준섭 연구원의 리포트 짚어보죠.

자료: KB증권

제목은 '넷플릭스, 요금 인상+가입자 증가로 보는 여전한 성장 동력'입니다. 넷플릭스는 유료가입자만 2억명에 이르는 세계 최대 유료 동영상 서비스업체입니다. 1985년 DVD 대여업에서 시작하여, 별도의 셋톱박스없이 영화/드라마 등을 인터넷(휴대폰,태블릿,데스크탑)으로 볼 수 있는 OTT (Over-the-top) 서비스로 사업을 변화시켰는데요. 이번 4분기에도 유료가입자 증가세로 안정적인 실적이 기대됩니다. 

자료: KB증권

넷플릭스는 지난해 11월 28일 미국과 캐나다 시장을 대상으로 요금 인상을 단행했습니다. 표준 요금제는 기존 12.99달러의 가격에서 13.99달러의 가격으로, 프리미엄 요금제는 기존 15.99달러의 가격에서 17.99달러의 가격으로 인상했는데요. 과거 추이를 보면 가격을 인상하더라도 가입자의 증가폭은 일시적으로 둔화되지만, 감소세까지 이어지지는 않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결국 전 세계 모든 지역을 대상으로 가격이 점진적으로 올라가면서 넷플릭스의 ARPU(가입자당 평균수익)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일 전망입니다. 

자료: KB증권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영향으로 가입자 증가가 강화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는 통상적으로 4분기에 가입자 늘어나는데요. 4분기에는 특히, 미국과 유럽에서 변종 코로나 확진자 확대로 인해 사회봉쇄령이 더욱 강화된 바 있습니다. 이와 같은 점들이 작용하면서 넷플릭스의 가입자 증가세가 부각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자료: KB증권

넷플릭스의 높은 가격 결정력, 가입자 증가세의 주요 요인은 넷플릭스의 오리지널 콘텐츠에 있습니다. 최근 스튜디오가 보유하는 OTT서비스의 출시로 일부 라이선스 콘텐츠들의 이탈은 있었으나, 넷플릭스가 직접 제작하는 오리지널 콘텐츠의 질과 양이 확대되면서 이를 대체하기 시작했는데요. 

또한 코로나 영향이 장기화되면서 영화배급망이 부진한 가운데, 넷플릭스를 활용해 콘텐츠를 배포하고자 하는 동향은 넷플릭스의 콘텐츠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결국 이와 같은 콘텐츠 경쟁력은 가격결정력, 가입자 증가세를 지속할 것으로 보입니다. 

자료: KB증권

국내외 OTT 경쟁이 심화됨에 따른 리스크도 있습니다. 콘텐츠 스튜디오들의 독자 OTT서비스 출시로 넷플릭스에서 일부 콘텐츠들을 볼 수 없게되는 동향이 지속될 전망인데요. 넷플릭스에서 인기있었던 디즈니 콘텐츠들이 작년부터 디즈니+에서 시청 가능한 형태로 바뀐 것과 같이, 2021년에도 HBO와 NBC의 콘텐츠들이 각자의 OTT서비스 (HBO Max, NBC Peacock)로 자리를 옮겨 갈 예정입니다. 대표적인 사례로 지난해 넷플릭스에서 가장 인기있던 드라마 ‘The Office’는 올해부터 NBC의 OTT서비스인 NBC Peacock에서 시청할 수 있게 바뀝니다.

초이스스탁은 넷플릭스에 대해 수익성장성은 높지만, 현금창출력이 아쉬운 부분이라며 투자매력 점수를 49점으로 평가했습니다. 

하지만 KB증권 김준섭 연구원은 디즈니 콘텐츠를 넷플릭스에서 볼 수 없게 된 때와는 달리, 이제는 넷플릭스 스스로의 콘텐츠 역량이 확보된 것으로 봤습니다. 작년 기준 넷플릭스에서 가장 많이 시청된 TV 프로그램 상위 20개를 보면 15개가 넷플릭스에서만 시청할 수 있는 오리지널 콘텐츠인데요. 넷플릭스의 자체 콘텐츠 경쟁력이 강화되면서 리스크가 감소했다고 판단합니다.


오늘 주목! 이리포트 요약합니다.

요금 인상으로 ARPU 증가 기대
코로나19로 가입자 증가세 다시 부각
리스크 요인: 대형 스튜디오 라이선스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 경쟁력↑

손현정 기자 sonhj10@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