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탐구] 현대모비스 ONEPICK 벨로다인 라이다 & SK ONEPICK 플러그파워
[미주탐구] 현대모비스 ONEPICK 벨로다인 라이다 & SK ONEPICK 플러그파워
  • 원세영 인턴기자
  • 승인 2021.01.12 15:44
  • 최종수정 2021.01.12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원세영 인턴기자]

※벨로다인 라이다 Velodyne Lidar Inc

1.   어떤 기업

레이더 광선 기술을 공급하는 회사입니다. 자율 주행/조정 시스템이 주변의 환경이나 사물을 실시간 3차원 비전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술입니다. 방향 센서, 근접 범위 센서 등의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해, 자율주행, 자율 이동 로봇, 무인 항공기, 첨단 보안 시스템 등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2.   최근 이슈가 있나

애플 자율주행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애플의 아이폰12 시리즈에 탑재된 라이다 기술에 대한 관심도 많아진 것으로 보입니다. 밸로다인 라이다는 라이다 기술 업체 가운데 1위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현대모비스도 600억원을 투자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난 9월 그라프 인더스트리얼과 합병 이후 주가 움직임도 좋았으나, 아쉬운 4분기 실적 발표를 전후로 주가가 조정을 받기도 했습니다.

3. 테슬라와의 협력 가능성은?

테슬라가 자율주행이나 전기차, 배터리 등의 기술에 있어서 자체 기술력이 뛰어난 것은 사실입니다. 다만 시장이 개화하고 수요가 늘어날수록 전문성 높은 기업들과의 협력 기대감도 부각될 수 있습니다. 밸로다인라이다가 자율주행 기술 역량을 지속적으로 개발한다면, 테슬라의 선택을 받을 수도 있지 않을까 기대하는 투자자들도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4. 벨로다인 라이다 외 주목받는 라이다 기술 관련 기업들은?

라이다 기술에 있어서는 루미나테크놀러지도 빼놓을 수 없는 기업입니다. 벨로다인이 비교적 넓은 사업 분야를 개척하고 있다면, 루미나테크놀러지는 자율주행과 ADAS 기술에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외에 국내에는 현대모비스, 만도와 같은 기업들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현대차와 애플의 자율주행차 협력이 현실화된다면, 두 기업 역시 세계적인 관심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5. 특수목적인수회사란?

SPAC(Special Purpose Acquisition Company)이라고 부르는 합병 방식이 있습니다. 상장되지 않은 기업과의 인수합병을 목적으로 설립된 서류상의 회사라고 보시면 됩니다. 밸로다인이 상장할 때 합병했던 그라프인더스트리얼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현대모비스는 2019년 5천만 달러 규모의 지분 투자를 한 것이고, 향후 자율주행용 라이다 시스템 양산에 협력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앞으로 어떤 시너지를 발휘할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플러그 파워 Plug Power Inc

1.   어떤 기업

수소 관련주로 알려져 있고, 연료전지를 생산하면서 실적도 양호하게 나타나고 있는 기업입니다. 지게차용 수소연료전지가 매출의 중심이 되고 있고, 수소 에너지 시대에 대한 기대감에 수년 간 양호한 주가 흐름을 보였습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아마존, 월마트, 홈디포 등 주 고객들의 물류량 증가 수혜를 받아 단기적으로도 강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2.   최근 이슈가 있나

바이든 시대 개막을 앞두고 신재생에너지 관련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SK그룹이 15억 달러를 투자하면서 현금 흐름이 개선됐습니다. 실적이 적자에서 벗어나지 못했으나 미래에 대한 기대감과 긍정적 전망으로 투자를 지속해 왔는데, 이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었다는 점이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3. 수소생태계란?

전세계가 선언하고 있는 탄소중립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산업입니다. 단순 전기차, 수소차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물에서 수소를 추출하는 수전해 기술을 상용화해서 탄소 배출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수소 추출부터 보관, 운반 등을 중심으로 향후 모든 에너지를 수소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넓게 보면 수소 생태계 조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니콜라 외 다른 수소 사업 기업들은?

연료전지 쪽에서는 발라드파워시스템스, 퓨얼셀에너지 등이 있고, 커민스 같은 기업들도 산업 전반에서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현대차가 여전히 가장 대표적인 종목으로 꼽히고 있고, 이외에 효성 그룹주도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5. SK투자 이후 플라그 파워의 행보는?

내년 SK와 합작 법인을 설립할 예정입니다. 확보한 자금을 바탕으로 2024년까지 그린수소 생산공장 5개를 건설하고, 기가 팩토리 건설, 유럽 시장 진출 등을 앞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보일 확장성과 행보가 플러그파워를 수소 산업 선도 업체로 만들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원세영 인턴기자 130seyoung@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