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장 등 여는데 스키장은 폐쇄… 인근 상인들 "원칙 없는 공권력 집행, 소송 불사"
골프장 등 여는데 스키장은 폐쇄… 인근 상인들 "원칙 없는 공권력 집행, 소송 불사"
  • 박상인 기자
  • 승인 2020.12.24 18:56
  • 최종수정 2020.12.24 1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달순 용평리조트 대표이사 사진= 용평리조트
신달순 용평리조트 대표이사 사진= 용평리조트

[인포스탁데일리=박상인 기자] 스키장 비정규직·인근 지역상인 100여명은 23일 강원 횡성군 웰리힐리파크 스키장에서 정부의 방역 강화 조치에 대한 항의집회를 열었다.

신달순 한국스키장경영협회장 겸 용평리조트 대표이사를 비롯한 스키장 관계자, 상인들은 이날 궐기대회에서 스키장 영업 중단과 관련한 입장문을 낭독하고 규탄 발언 등을 이어 갔다.

이들은 “아무 근거없이 스키장 문을 닫아 발생한 피해를 정부가 보상하라”며 관련 대책을 촉구했다. 정부는 전날 전국 스키장 등 겨울스포츠 시설과 주요 관광명소들을 24일부터 내년 1월3일까지 폐쇄하는 내용의 연말연시 방역강화 특별대책을 발표했다.

이번에 집합금지가 적용되는 전국의 겨울스포츠시설은 스키장 16곳, 빙상장 35곳, 눈썰매장 128곳 등이다.

강원도 한 스키장의 청소 일용직 근로자인 A씨는 정부의 스키장 등 겨울스포츠 시설 폐쇄 조치로 한순간에 일자리를 잃게 됐다.

그는 "지난 2월에 스키장은 (피해)지원대상이 아니라고 해 정부로부터 아무런 도움을 받지 못했다"며 "스키장 일당으로 생계유지를 하고 있는데 문을 닫아버리면 이제 어디가서 밥벌이를 할지 막막하다"고 말했다.

집회 참가자들은 정부의 이번 조치로 일용직 근론자, 비정규직 등 관련 종사자 약 1만5000명이 실직상태에 놓였고 스키장 인근 지역상권도 악화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한 영세상인은 “여기는 산골동네라 겨울 한철 장사로 1년을 나고 있다”며 “지난 겨울도 코로나 때문에 겨우 생존했는데 이번에도 아예 문을 닫아버리면 우리는 죽는다”고 했다.

이들은 최근 평창군 한 스키장에서 발생한 집단감염이 스키장 운용 과정에서 발생한 게 아니라고 말했다.

스키장 아르바이트생 B씨는 “스키장에서 코로나19가 발생했다고 하는데 일부 아르바이트생이 거주지에서 전염돼 온 것을 스키장 검사 과정에서 발견한 것”이라며 “겨울철 아르바이트로 학비를 마련하려 했는데 일이 끊겨 내년 복학이 가능할지 모르겠다”고 억울함을 토로했다.

이와 관련 정부는 피해업종을 중심으로 한 ‘맞춤형 피해지원 대책’ 마련에 속도를 내겠다는 입장만 되풀이하고 있다. 정부는 3차 긴급재난지원금으로 설날 전 지급하겠다고 밝혔으나 지원금 규모는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한국스키장경영협회와 인근 상인, 비정규직 근로자 등은 전국에서 항의집회를 이어가며 방역 강화조치에 상응하는 적절한 피해보상 지원이 없을 경우 조만간 정부에 법적으로 피해보상을 호소할 수 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박상인 기자 si2020@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