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4회 주목! 이리포트] ASML, 내년이 더 기대되는 ‘슈퍼을’
[254회 주목! 이리포트] ASML, 내년이 더 기대되는 ‘슈퍼을’
  • 손현정 기자
  • 승인 2020.11.24 10:45
  • 최종수정 2020.11.24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손현정 기자]

안녕하세요. 주목! 이리포트 손현정입니다. 세계 파운드리 시장은 재택근무, 5G 스마트폰 확산 등에 따라 코로나 위기 속에도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글로벌 업계 1위 TSMC에 이어 2위 삼성전자도 적극적 투자에 나서면서, 파운드리 경쟁은 더 치열해지고 있는데요. 이런 상황에서 가장 수혜보는 기업은 ASML 입니다. 오늘 반도체 EUV장비 회사 ASML에 대해 살펴보시죠. IBK투자증권 이건재 연구원의 리포트입니다.

IBK투자증권 이건재_ASML

제목은 '내년이 더 기대되는 ‘슈퍼을’' 입니다. ASML은 EUV 노광장비를 사실상 독점 공급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EUV 노광 기술은 파장이 짧은 극자외선 광원으로 웨이퍼에 반도체 회로를 새기는 기술로, 기존 공정으로는 할 수 없는 초미세 회로 구현이 가능한데요. 고성능·저전력 반도체를 만드는 데 필수적입니다. 

글로벌 파운드리 업체 가운데 7나노 이하 미세공정 기술을 보유한 기업은 TSMC와 삼성전자 단 2곳 뿐이어서 1위와 2위 사이의 첨단공정 기술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인데요. 따라서 ASML의 기술력이 더 부각되고 있습니다. 

자료: IBK투자증권

ASML의 3분기 실적은 매출과 순이익 모두 컨센서스를 상회한 €39.6억 유로와 €10.6억 유로를 달성했습니다. 특히, EUV시스템 장비 매출이 14대를 판매하며 역대 최고 수준을 기록하며 전체 실적을 견인했는데요. 3분기 기준 EUV 매출 비중은 현재 66% 수준입니다.

지역별 매출비중으로는 대만이 47%로 전분기(21%)대비 2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이는 파운드리 업황 호조에 따른 TSMC의 장비 발주량 증가인 것으로 판단됩니다. 다음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한국 매출은 전분기(38%)대비 하락한 26% 점유율을 유지했습니다.

시스템 Logic 반도체향 79%, 메모리향 21%로 시스템 반도체 매출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어 한국과 대만의 시스템 반도체 투자 싸이클이 주요 실적 드라이브 요인이라 판단합니다. 

자료: IBK투자증권

오늘날 EUV장비는 반도체 시장에서 특히, 10나노 이하의 미세공정을 다루고 있는 시스템 반도체, 파운드리 시장에서 그 수요가 증대되고 있습니다. 업계 1,2위를 다투는 TSMC와 삼성전자의 수주 경쟁으로 인해 수요 증가분을 생산량이 못 따라가는 상황에 이르렀는데요. 

ASML의 EUV 장비 판매 실적은 지난해 총 26대였으며, 3Q20기준 23대를 판매함으로써 올해는 전년 실적을 가뿐히 상회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4Q20 실적 가이던스는 시장 기대치 보단 낮지만 EUV 판매 실적이 역대 최고치를 경신할 것으로 예상되며,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자료: 초이스스탁

ASML의 노광장비 시장 점유율은 전체 85% 수준을 차지하며 압도적인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세계적으로 유일하게 노광장비를 생산할 수 있는 ‘슈퍼을’이라는 별명을 보유하게 되었는데요.

초이스스탁도 ASML의 투자매력점수를 높게 줬습니다. 100점 만점에 92점을 제시했는데요. 펀더멘탈이 매우 탄탄할뿐 아니라 앞으로의 성장성도 꾸준히 기대되는 기업입니다. 

오늘 주목! 이리포트 요약합니다.

ASML, 3Q20 실적 컨센서스 상회
시스템 반도체 업황 호조로 2020 전망 밝음
세계 유일 EUV 생산...압도적 최대 수혜

손현정 기자 sonhj10@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