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스탁데일리=이형진 선임기자] 정부는 한국판 뉴딜 핵심 사업 중 하나인 전기·수소차 보급과 산업을 고도화하기 위해 2025년 전기차 가격을 1000만 원 가량 낮추고 충전기를 누적 50만대까지 늘릴 계획이다.
정부는 30일 이런 내용이 담긴 ‘미래자동차 확산 및 시장선점 전략’을 현대자동차[005380] 울산공장에서 발표했다. 이날 현장에는 문재인 대통령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이 참석했다.
이번 전략은 사회 시스템과 산업 생태계 전반을 미래차 친화적으로 혁신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우선 정부는 ‘2025년 전기차 113만대·수소차 20만대 보급’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미래차의 편의·가격·수요 등 3개 부문을 혁신하기로 했다.
전기차 충전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전기차 충전기의 신축건물 의무설치 비율을 0.5%에서 2022년 5%로 확대하고 기존건물에 대한 의무설치 비율도 신설한다. 이를 통해 거주지, 직장 등 생활거점에 2025년까지 전기차 충전기 50만기 이상을 구축할 예정이다.
수소차충전소는 올해 72기에서 2025년 450기로 확충할 방침이다. 특히 수소차 대비 충전소가 부족한 서울 및 수도권에 충전소 구축을 집중해 2021년까지 수도권에 53기를 구축한다.
정부는 민간과 협력해 구동 부품 단가 인하 등을 추진해 2025년까지 전기차 가격을 1000만 원 인하한다는 계획이다. 전기차 배터리를 대여해서 쓰고 나중에 반납하는 배터리 리스 시범사업도 다음 달부터 추진한다. 정부는 배터리 리스 사업을 통해 전기차 구매 가격을 절반 수준으로 대폭 인하한다는 계획이다.
환경개선 효과가 큰 택시·버스·트럭 등 상용차에 대한 보조금 지원을 확대한다. 전기택시에 200만 원의 보조금을 추가로 지급하고 전기버스는 최소 자기부담금을 설정한다. 전기트럭은 지원 대수를 내년 2만 5000대 규모까지 확대한다. 수소 버스는 현 보조금 단가(국비 1억5000만 원)를 유지하며, 수소트럭 국가보조금을 2억 원 규모로 신설할 예정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2022년을 ‘미래차 대중화의 원년’으로 삼고 2025년까지 세계 최초로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차를 상용화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2025년까지 전기차, 수소차 등 그린 모빌리티에 20조 원 이상 투자할 계획이며 내년부터 공공기관의 신차 구매와 공공기관장 차량은 모두 전기차와 수소차로 전환한다”고 덧붙였다.
이형진 선임기자 magicbullet@infostoc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