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모든 경제지표, 한 방향으로 경기회복 가리켜”
홍남기 “모든 경제지표, 한 방향으로 경기회복 가리켜”
  • 이형진 선임기자
  • 승인 2020.10.30 12:50
  • 최종수정 2020.10.30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기획재정부<br>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기획재정부<br>

[인포스탁데일리=이형진 선임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0일 산업활동동향 등 주요 경제지표를 두고 “모두 한 방향으로 경기회복을 가리키고 있다”고 평가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9월 산업활동동향 발표 직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9월 산업활동동향은 생산, 소비, 투자 등 주요 지표가 모두 개선되며 소위 ‘트리플 증가’를 기록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9월 산업활동 동향에 따르면 제조업 생산(5.9%)이 큰 폭으로 반등하며 전산업생산(2.3%) 증가를 견인했다. 여기에 추석 효과 등으로 소매 판매도 전월보다 1.7% 증가했다.

홍 부총리는 “3분기 국내총생산(GDP)이 플러스 전환에 성공한 가운데 3분기 마지막 달인 9월 산업활동동향 주요 지표들이 개선되는 모습을 보인 점은 앞으로 4분기 전망을 비교적 밝게 하는 의미 있는 결과”라고 해석했다.

그는 이번 주 발표된 10월 소비자심리지수(CSI), 기업경기실사지수(제조업 BSI)가 나란히 두 자릿수 상승한 점을 언급하면서 “거리두기 완화 등에 힘입어 그간 움츠렸던 소비심리·기업 심리가 빠르게 정상화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모처럼 밝은 지표들을 받아들고 보니 그 배경에는 무엇보다 국민 여러분의 역할이 가장 컸다는 생각이 다시 한번 든다”며 “국민이 오랜 기간 불편함을 견디고 협조해 주신 덕에 방역 조치를 완화할 수 있었고 방역 조치가 완화되면서 경제활동도 점차 정상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다소 어렵게 느껴졌던 ‘방역과 경제 사이의 균형(Two track 전략)’이라는 목표에 우리는 조금씩 가까워지고 있다”며 “4분기 남은 기간 철저한 방역 속에 내수진작 및 수출지원, 고용개선 등에 전력해 우리 경제를 최대한 조속히 정상화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이형진 선임기자 magicbullet@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