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관석 정무위원장 "금융위 '자조단'‧금감원 '특사경' 등 인력 확보해야"
윤관석 정무위원장 "금융위 '자조단'‧금감원 '특사경' 등 인력 확보해야"
  • 박효선 기자
  • 승인 2020.10.24 00:02
  • 최종수정 2020.10.24 0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당국, 자본시장 불법행위 조사‧수사 인력 확보로 감시 능력 강화해야”
사진=윤관석 국회 정무위원장
사진=윤관석 국회 정무위원장

[인포스탁데일리=박효선 기자] 윤관석 정무위원회 위원장이 23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 마지막날 종합감사에서 은성수 금융위원장에게 “이번 사모펀드 사태를 자본시장 쇄신의 계기로 삼고 최근 국민적 관심이 높은 주식시장을 건전하게 성숙시키기 위해 지난 19일 금융위원회에서 발표한 자본시장 '불법‧불공정행위 근절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해달라”고 주문했다.

최근 금융당국은 자본시장 불건전행위 근절을 위해 금융위원회 직속 자본시장조사단을 출범시키고 금융감독원에 특별사법경찰을 지정하는 등 노력을 기울여왔다. 그러나 자본시장조사단의 외부기관 파견 인력이 지나치게 많고, 금감원 자본시장조사국 인력이 감소한데다 특별사법경찰 인력 또한 충분치 못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윤관석 위원장은 “자본시장 불법‧불공정행위 근절을 위해서는 불법‧불공정행위자 적발 및 엄단을 위한 조사 및 수사 조직 역량 확보와 유관 기관 간 유기적인 공조에 차질이 없어야 한다”며 “금융위원회 직속 ‘자본시장조사단’을 비롯해 금융감독원 소속 ‘자본시장조사국’과 ‘특별사법경찰’ 등 관련 조직들의 필요인력 및 전문성 확보가 특히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필요한 법제 개선 및 소요 예산 계획안을 짜서 국회에 지원 요청해줄 것을 은성수 금융위원장에게 당부했다.

이에 은 위원장은 “(윤 위원장의) 의견에 동의한다”며 “금융위는 금융감독원, 한국거래소뿐 아니라 금감원 특별사법경찰의 수사를 지휘하는 검찰과도 유기적인 공조와 협력을 통해 자본시장 불법‧불건전행위 근절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답변했다.

박효선 기자 hs1351@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