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진 "공정위, 현대차 무상수리‧리콜 조치 감시해야"…조성욱 "국토부‧소비자원과 협의"
박용진 "공정위, 현대차 무상수리‧리콜 조치 감시해야"…조성욱 "국토부‧소비자원과 협의"
  • 박효선 기자
  • 승인 2020.10.22 20:00
  • 최종수정 2020.10.22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용진 의원 “범정부 차원 자동차 결함TF 필요”… 구윤철 실장 “적극 챙길 것”
사진=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인포스탁데일리=박효선 기자]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공정거래위원회에 현대차의 ‘더 뉴그랜저’와 ‘코나’에 대한 무상 수리와 리콜 조치가 제대로 수행되고 있는지 면밀히 살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용진 의원은 22일 오후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오늘 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회장 증인채택이 무산돼 아쉽다”며 조성욱 위원장에게 현대차의 ‘더 뉴그랜저’와 ‘코나’ 리콜 조치에 대한 공정위의 역할을 주문했다.

이에 조 위원장은 “국토교통부, 한국소비자원과 협의해서 살펴보겠다”고 답변했다.

박 의원은 “현대차 사장이 더 뉴그랜저와 코나에 대한 수리와 리콜을 약속했는데 제대로 진행이 안 된다”면서 “분명한 것은 5월 29일 이전 생산된 엔진 제조 품질에 분명한 하자가 있었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현대차는 세타2엔진 리콜 때도 국토부 조사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면피성 자발적 리콜이나 무상 수리를 반복하며 손해를 최소화했다”며 “책임을 회피하기 위한 주먹구구식 조치로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앞서 한국소비자원은 현대차의 기존 무상 수리 조치에 문제가 있음을 인식하고, 1만5000km 주행 조건 내에서 소비자가 원하면 봉인을 해제해 엔진오일 소모량을 검증할 수 있도록 권고한 바 있다.

또한 박 의원은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에게 범정부 자동차 결함 합동조사TF의 필요성에 대해 언급했다.

그는 “2017년도부터 4번이나 자동차 결함TF가 필요하다고 말했는데 4년째 검토만 하고 있다”며 “리콜은 기술적인 부분이 많아서 국토부 혼자 못하고 현대차 뒤를 쫓느라 바쁘다”고 꼬집었다.

이에 구윤철 실장은 “5년째로 넘어가지 않도록 적극 챙기겠다”고 말했다.

박효선 기자 hs1351@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