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진 "관치금융의 '한진해운 파산' 결정에 해운업 위기"… 이동걸 "위상 되찾을 것"
박용진 "관치금융의 '한진해운 파산' 결정에 해운업 위기"… 이동걸 "위상 되찾을 것"
  • 박효선 기자
  • 승인 2020.10.17 11:24
  • 최종수정 2020.10.17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좌)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우)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인포스탁데일리=박효선 기자]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서울 강북을)이 16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4년 전 한진해운 파산 결정으로 인해 우리나라 해운업이 위기에 처했다며, 산업은행이 이를 반면교사로 삼아 장기적인 안목을 가져야 한다고 질타했다.

박용진 의원은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에게 “2016년 9월 산업은행을 포함한 채권단이 한진해운의 지원을 포기하면서 발생한 ‘한진해운 파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질의했다.

이에 이동걸 회장은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네트워크 산업은 한번 무너지면 어려워진다”고 답했다.

다만 이 회장은 “당시에는 파산 결정을 할 수 밖에 없었다”면서 “산업은행의 근시안적인 결정 때문이라기보다는 정부의 결정이 그렇게 내려진 게 아닌가 생각하고 아쉽게 본다”고 말했다.

이어 “구 현대상선은 그동안 수년간 어려움 겪은 이후에 대형 선박이 신규 취항하고 노선 부족 어려움이 최근에 정상화가 돼서 기반을 닦아가고 있다”며 “향후 선복량과 매출을 늘려서 옛날 대한민국 위상을 되찾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2016년 국내 해운사 1위를 하던 한진해운이 파산한 이후 현재 국내 해운사 중 선복량 1위 기업은 HMM(구 현대상선)이다.

산업은행은 HMM에 지금까지 총 2조 938억원을 지원했다. 이동걸 회장은 “현재까지 5조 지원을 계획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박 의원은 “요즘 세계 해운업 시장이 활황”이라면서 “컨테이터 운임은 물론이고, 세계 해운업 시장 규모도 4년 사이 15.7%나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2016년 파산 전 한진해운은 국내 업계 1위로, 세계 시장의 3%를 차지했었는데, 현재 국내 업계 1위 HMM은 세계 시장에서 2.6%(2020년 9월 기준) 정도”라면서 “파산 전 한진해운보다 세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적다”고 꼬집었다.

정부는 한진해운 파산 이후 지난 2018년 해운업 재건 5개년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국내 해운사 총 선복량은 2016년에 비해 약 28만TEU가 줄었고, 4년 전의 78%정도 수준이다.

박 의원은 “4년 전 한진해운의 파산은 산업은행을 포함한 채권단이 지원을 포기했기 때문”이라면서 “국가 기간산업인 해운업계 지원을 산업은행이 포기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금은 기간산업을 지원한다는 목적으로 40조원 규모의 기간산업안정기금을 운영하고 있지만 2016년보다도 실적이 못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한국 해운업이 위기인 이유가 산업은행이 근시안적 태도로 너무 쉽게 해운업에 구조조정을 결정했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면서 “이 사태를 반면교사로 삼아 업무 수행할 때 좀 더 장기적 안목을 가지고 임해 달라”고 당부했다.

박효선 기자 hs1351@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