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관석 정무위원장 "산은·기은, 적극적 정책금융 기능 수행 당부"
윤관석 정무위원장 "산은·기은, 적극적 정책금융 기능 수행 당부"
  • 박효선 기자
  • 승인 2020.10.16 13:37
  • 최종수정 2020.10.16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은행, 뉴딜펀드 관련 단기성과 아닌 국가 미래 준비하는 자세로 운용해야”
“기업은행, 담보력과 재무능력 미약한 중소기업 대출지원 확대해야”
사진=윤관석 국회 정무위원장

[인포스탁데일리=박효선 기자] 윤관석 국회 정무위원장(더불어민주당, 인천 남동을)은 국정감사 6일차 산업은행 및 중소기업은행 오전 감사에서 국책은행장들에게 정책금융기관 본연의 역할을 당부했다.

윤 위원장은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에게 “정책형 뉴딜펀드와 관련해 산업은행이 많은 역할을 부여받고 있는 상황에 대해 많은 정무위원들의 우려와 당부가 있었다”면서 “펀드의 경우 투자인 만큼 손해도 나고 이득도 볼 수 있지만 (그럴수록) 투자의 원칙이 지켜져야 하고, 특히 수치상의 목표 맞추기나 단기적 성과주의를 경계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뉴딜펀드는 정파를 떠나 코로나19 극복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국가의 미래를 준비하는 장기투자 마중물로 충실히 활용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이동걸 회장은 "국가적으로 중요한 과제라 생각한다"면서 "많은 역량 집중하면서 국가 경제적인 성과를 얻음과 동시에 손실이 나지 않고 마무리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할 것”이라 답했다.

또한 윤 위원장은 윤종원 기업은행장에게 “국가가 최대 주주인 기업은행은 중소기업 자금지원에 특화된 기능을 가진 특수은행”이라며 “담보력이나 재무상태가 취약한 중소기업에 대한 신용대출 등 자금지원에 시중은행보다 더욱 적극적인 역할을 고민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에 윤종원 행장은 “올해 코로나19 관련 기업 지원을 위한 정부 신용보증에 바탕 한 보증부 대출이 많이 늘어나 신용대출 비중이 줄어든 것으로 풀이된다”며 “다른 기업이나 공공 기관과 협력해 동반성장협력대출 등을 확대해 신용도가 취약한 기업들에게 금융 기회가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박효선 기자 hs1351@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