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찾은 조성욱 “대·중소기업 간 상생협력 중요”
삼성전자 찾은 조성욱 “대·중소기업 간 상생협력 중요”
  • 이형진 선임기자
  • 승인 2020.09.28 16:37
  • 최종수정 2020.09.28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사진=인포스탁데일리DB)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사진=인포스탁데일리DB)

[인포스탁데일리=이형진 선임기자]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이 삼성전자[005930] 1~3차 협력사 간 공정거래 협약식에 참석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근간이 되는 전자 산업이 어려운 상황을 타개하고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대·중소기업 간 상생협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조 위원장은 28일 경기도 수원시 삼성전자 디지털시티에서 열린 삼성그룹 3개사(전자, 전기, 디스플레이) 및 1·2·3차 협력사 간 공정거래협약식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그는 “진정한 의미의 상생과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대기업의 1차 협력사뿐만 아니라 2·3차 협력사까지 그 온기가 충분히 전달돼야 한다”며 “삼성그룹과 하위 협력사들이 이를 인식하고 2011년부터 공정거래협약 제도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오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삼성전자의 1차 협력사가 2차 협력사에 하도급 대금을 현금으로 지급한 비율이 90%에 이르고 지급기일도 법정기한의 3분의 1 수준인 24일 이내라는 점 등을 언급하며 협약 제도를 통한 상생의 낙수 효과를 들었다.

조 위원장은 “공정경제가 뒷받침돼야만 시장의 성과가 기업과 산업 전체의 지속가능한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고 공정위는 하도급업체의 협상력 강화, 피해기업 권리구제의 실효성 확보 등 공정경제의 제도적 기반을 다지는 데에도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삼성그룹은 협력사에 대한 불공정행위를 근절하고 하위 단계 협력사 간 거래 관행 개선에도 적극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김기남 삼성전자 부회장은 “이번 협약식을 대기업과 중소협력사가 더불어 성장하는 하나의 운명공동체로서 한 차원 높은 협력관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조 위원장과 김 부회장 이외 최윤호 삼성전자 사장, 이동훈 삼성디스플레이 사장, 경계현 삼성전기 사장과 협력사 대표 9명이 참석했다.

이날 체결된 삼성·1차 협력사 간 협약서에는 ▲표준하도급계약서 사용 ▲생산·단종 계획 등 주요 정보 사전알림시스템 운영 ▲상생 펀드를 통한 협력사 지원 ▲공동기술개발·특허출원 지원 등이 담겨 있다.

1·2차 협력사, 2·3차 협력사 간 협약도 체결됐는데 협약에는 마감일 후 30일 이내 현금 지급을 노력한다는 내용, 대기업의 상생협력 자금, 기술개발 및 인력지원 등 혜택의 하위 협력사와의 공유 등이 담겼다.

이형진 선임기자 magicbullet@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