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재호 의원, 전자입법 근거 마련 '국회법 개정안' 발의
송재호 의원, 전자입법 근거 마련 '국회법 개정안' 발의
  • 박효선 기자
  • 승인 2020.09.15 10:17
  • 최종수정 2020.09.15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국회 내 온라인·비대면 시스템 활성화 위한 전자입법 법적 근거 마련”
사진=송재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송재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인포스탁데일리=박효선 기자] 송재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제주시 갑)은 법률안 발의의 전자적 방법을 명시하는 내용의 ‘국회법 일부개정법률안’을 지난 14일 발의했다고 15일 밝혔다.

현행법은 법률안이 발의되거나 제출되는 경우 해당 문서 처리 절차·방법 등에 대한 별도의 규정 없이 ‘전자정부법’과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제정된 ‘국회사무관리규정’ 등 국회규칙에 의해 의안이 관리되고 있다.

그러나 코로나19 장기화로 온라인·비대면 업무 방식이 확대되면서 국회 내 비대면 업무 환경을 위해 전자입법발의시스템을 이용한 전자입법의 법적 근거 마련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전자입법발의시스템은 2005년 참여정부의 전자정부 정책에 따라 국회 선진화·혁신화 차원에서 전자문서시스템 고도화 작업이 추진된 바 있다.

17·18·19대 국회까지는 사용되지 않았으나 지난해 20대 국회에서 패스트트랙 지정 과정 중 여야간 충돌로 전자입법이 처음 사용됐다.

특히 이번 21대 국회에서는 국회 내 코로나 확진자 발생 등 상황으로 인해 전자입법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국회사무처에서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국회의원 법안 발의건수는 매년 5000건 이상으로, 21대 국회 들어 전자입법은 코로나 확진자가 급증하던 지난달 3건에서 이달 49건으로 급증했다.

다만 전체 법안 발의 3548건 중 전자 발의는 아직 1.4%(올해 9월 14일 기준)에 불과하다.

이에 송재호 의원은 법률안 발의를 전자적 방법 등 국회규칙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발의할 수 있도록 국회법에 명시해 국회 업무 전반에 비대면 전자시스템의 활용도를 높이고자 이번 국회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송 의원은 “법안 발의는 매년 급증하는데 비해 국회 입법 과정에서 인적·물적 자원의 낭비와 비효율이 여전하다”면서 “국회 내 전자 입법을 활성화해 비상사태에 대비하고 업무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효선 기자 hs1351@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