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등 담은 'BBIG K-뉴딜지수' 5종 나온다… 내달 ETF 상장 추진
네이버 등 담은 'BBIG K-뉴딜지수' 5종 나온다… 내달 ETF 상장 추진
  • 박효선 기자
  • 승인 2020.09.03 20:50
  • 최종수정 2020.09.03 2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0개 종목 중 코스닥 종목 19개 선정
거래소, '탄소효율 그린뉴딜지수'도 개발
제공=한국거래소
제공=한국거래소

[인포스탁데일리=박효선 기자] 한국거래소가 한국 경제의 패러다임 전환을 견인할 수 있는 선도기업으로 구성된 ‘KRX BBIG K-뉴딜지수’ 5종을 오는 7일부터 발표한다.

KRX BBIG K-뉴딜지수 5종은 △KRX BBIG K-뉴딜지수 △KRX 2차전지 K-뉴딜지수 △KRX 바이오 K-뉴딜지수 △KRX 인터넷 K-뉴딜지수 △KRX 게임 K-뉴딜지수로 분류된다.

우선 △KRX BBIG K-뉴딜지수는 LG화학, 삼성바이오로직스, 네이버, 엔씨소프트 등 국내 BBIG 산업 12개 대표기업으로 구성된다.

△KRX 2차전지 K-뉴딜지수에는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등 △KRX 바이오 K-뉴딜지수에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SK바이오팜 등 △KRX 인터넷 K-뉴딜지수에는 네이버, 카카오, 더존비즈온 등 △KRX 게임 K-뉴딜지수에는 엔씨소프트, 넷마블, 펄어비스 등 각각 10개 종목씩 담긴다

K-뉴딜정책의 핵심 분야인 BBIG (배터리‧바이오‧인터넷‧게임) 산업에서 10개 주요 종목의 시가총액 합계는 322조원으로 코스피 내 20.4%(8월 말 기준)에 달하는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2015년 이후 최근 5년간 KRX BBIG K-뉴딜지수 5종의 연평균 수익률은 30% 내외를 기록, 3% 내외인 코스피지수 보다 10배 높은 성과를 보였다.

제공=한국거래소
BBIG 산업. 제공=한국거래소

거래소는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 비전을 구체화하고자 최근 미래 성장주도 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는 BBIG 산업을 뉴딜분야로 선정해 K-뉴딜지수를 개발해왔다.

거래소는 “KRX BBIG K-뉴딜지수 발표 이후 다음달 중 ETF의 조기 상장을 추진해 시중자금이 자본시장에 유입될 수 있도록 연결고리 역할을 할 것”이라면서 “40개 우량종목 중 코스닥 종목이 19개 선정돼 코스닥 시장에 대한 관심 제고 및 시장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거래소는 ‘탄소효율 그린뉴딜지수’ 개발도 추진 중이다.

거래소는 “기업의 사업 환경을 친환경‧저탄소 기반으로 전환을 유도하기 위해 각 종목별 산업 특성 및 매출단위당 탄소배출량을 점수화하고, 탄소효율점수가 높은 기업의 투자비중이 높아지도록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효선 기자 hs1351@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