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차관 “코로나 장기화 대비 위한 금융지원 강화”
기재차관 “코로나 장기화 대비 위한 금융지원 강화”
  • 이형진 선임기자
  • 승인 2020.08.25 13:50
  • 최종수정 2020.08.25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 사진= 기획재정부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 사진= 기획재정부

[인포스탁데일리=이형진 선임기자]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대비하기 위한 금융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25일 밝혔다.

김 차관은 이날 서울 은행회관에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개최하고 “사회적 거리 두기가 강화될 경우 자칫 중소기업·소상공인 등 유동성 취약계층의 자금 사정이 어려워질 가능성이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금융기관들이 실물부문 위기 극복 노력을 충분히 뒷받침할 수 있도록 그간의 조치를 재점검하고 신속하고 충분히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취약계층 보호 강화 조치도 추진한다. 김 차관은 “코로나19가 완전히 종식되기 전까지는 언제든 감염병 재확산 위기가 닥칠 수 있으며 반복되는 위기에 따른 충격은 취약계층에 더 집중될 우려가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57만 5000개 직접 일자리 사업, 특고·프리랜서에 대한 긴급고용안정지원금과 같은 고용안정 패키지 사업 이행에 박차를 가하는 등 고용·사회안전망 강화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김 차관은 “긴 장마와 집중호우로 피해를 본 지역에 대한 재난지원 및 복구가 빠르게 이뤄질 수 있도록 가용 재원을 총동원하겠다”며 “일부 농축산물의 수급 불안정에 따른 물가 불안 가능성에 유의하며 가격이 급등한 농축산물의 공급물량 확대, 생산지원 등 수급 안정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차관은 “정부는 ‘방역’과 ‘경제’라는 서로 상충되는 목표를 동시에 달성해야 하는 딜레마에 직면해 있다”며 “코로나19발 경제충격에 대비하기 위한 대책 중 경기회복을 위한 과제들은 감염병 확산세를 감안해 시행에 완급을 조절해 나가는 한편 우리 경제의 약한 고리를 보강하고 사태 장기화에 대비하기 위한 과제는 더욱 속도를 낼 것”이라고 전했다.

이형진 선임기자 magicbullet@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