펩트론, 파킨슨병 치료제 'PT320' 레보도파 부작용 차단 효능 확인
펩트론, 파킨슨병 치료제 'PT320' 레보도파 부작용 차단 효능 확인
  • 박상인 기자
  • 승인 2020.08.13 15:55
  • 최종수정 2020.08.13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T320 논문 온라인 자료 [자료 = 펩트론 제공] 

[인포스탁데일리=박상인 기자] 펩트론은 파킨슨병 치료제 후보물질 'PT320'의 레보도파 부작용 억제 효능이 동물실험을 통해 확인됐다고 13일 밝혔다.

파킨슨병 표준치료제로 사용되는 레보도파는 증상 완화에 우수한 효과를 보인다. 그러나 장기간 복용하면 이상운동증을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다.

부작용에도 파킨슨병의 근본적 치료제가 없기 때문에, 4조원 규모의 파킨슨병 치료제 시장의 대부분을 레보도파 관련 약물이 차지한다는 설명이다.

PT320은 2.8시간의 짧은 반감기를 가진 엑세나타이드(GLP-1 유사체)에 펩트론의 약물전달기술을 적용해, 약물 방출 시간을 2주까지 늘린 신약이다. 국내에서 파킨슨병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 2상 중이다. 2주 1회 투여형으로 약물의 지속방출을 통해 혈뇌장벽(BBB) 통과율을 끌어올렸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이 연구를 함께한 미국 국립보건원(NIH)의 그렉 나이젤 박사는 "PT320의 레보도파 유발 이상운동증 억제 효능이 증명됨에 따라, 현재 진행 중인 파킨슨병 임상의 잠재적 효용성을 입증하고 개발 성공 가능성을 크게 높였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국제학술지(Frontiers in Neuroscience)에 게재됐다.

펩트론은 PT320의 미국 임상 2상 추진을 위해 미 식품의약국(FDA)에 임상 신청 전 회의(Pre-IND 미팅)를 신청했다. FDA와의 회의에서는 희귀의약품지정의 가능성 유무도 함께 검토할 예정이다.

최호일 펩트론 대표는 "레보도파는 10년 이상 장기 복용 시 환자의 90%가 이상운동증을 겪고 있고, 이 부작용 때문에 레보도파 투약 시기를 최대한 미루고 있다"며 "PT320의 레보도파 부작용 차단 효과가 증명됨에 따라 병용투여를 통해 파키슨병 치료제의 10년 이상 장기투여가 가능해지고, 낮은 연령대의 환자도 사용할 수 있어 파킨슨병 치료제 시장의 확대 효과까지 기대된다"고 말했다.

박상인 기자 si2020@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