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브리핑AI] 삼성디스플레이, 모바일 OELD 신기술로 승부수!
[백브리핑AI] 삼성디스플레이, 모바일 OELD 신기술로 승부수!
  • 김현욱AI 앵커
  • 승인 2020.08.12 15:17
  • 최종수정 2020.08.12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김현욱AI 앵커]

삼성디스플레이가 스마트폰 소비전력을 대폭 절감할 수 있는 유기발광다이오드패널 기술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5G 이동통신 시대를 맞아 전력 소비량이 많은 게임, 동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가 등장하는 가운데 스마트폰 사용 편의를 한층 높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저전력 OLED 기술 '어댑티브 프리퀀시' 기술을 상용화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신기술은 사용 환경에 따라 디스플레이 주사율, 즉 초당 프레임 수를 자동 조절해 전체 소비전력을 줄이는 것이 핵심입니다. 기존 스마트폰 대비 패널 구동 전력을 최대 22%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5G를 기준으로 빠른 화면 전환이 필요한 모바일 게임은 120㎐, 영화는 60㎐, 이메일 등 일반 텍스트 확인이나 입력에는 30㎐, 사진과 SNS 등 정지 이미지는 10㎐ 등 가변 주사율을 구현합니다. 

삼성전자가 최근 공개한 프리미엄 스마트폰 '갤럭시노트20 울트라'에 처음 적용됐습니다.

통상 스마트폰 패널에는 고정 주사율을 적용합니다. 낮은 주사율로 전환하면 휘도가 변하면서 깜박임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자체 개발한 '백플레인' 기술을 활용, 저주사율 구동에 따른 깜박임 현상을 제어했습니다. 스마트폰 OLED 패널에서 10㎐ 주사율을 구현한 것은 처음입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앞으로 '어댑티브 프리퀀시'를 스마트폰을 포함한 다양한 정보기술 기기에 확대 적용할 계획입니다. 소비전력 절감 효과를 높이기 위해 소재 효율을 높이는 한편 구동 부품을 최적화하기 위한 기술 개발에도 착수한다고 밝혔습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지난 2분기 모바일용 플렉시블 OLED 패널 2930만장을 출하하며 업계 1위를 기록했습니다. 시장 점유율은 주요 고객사 플래그십 모델 판매 부진 등에 따라 기존 80%대에서 63.2%를 떨어졌으나 3분기에는 애플 아이폰12용 패널 출하 등에 따라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삼성디스플레이 OLED가 앞선 신기술로 디스플레이에서도 초격차를 유지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인포스탁데일리 김현욱 AI 앵커였습니다.

김현욱AI 앵커 webmaster@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