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로보티즈와 5G 자율주행 로봇 사업 발굴한다
SKT, 로보티즈와 5G 자율주행 로봇 사업 발굴한다
  • 조건호 기자
  • 승인 2020.08.04 21:08
  • 최종수정 2020.08.04 2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SK텔레콤 제공
사진=SK텔레콤 제공

[인포스탁데일리=조건호 기자] SK텔레콤이 5G 모바일에지컴퓨팅(MEC) 기반 자율주행 로봇 사업 발굴에 착수했다.

SK텔레콤은 4일 로봇전문업체 로보티즈와 5G MEC 기반 자율주행 로봇 사업에 대해 협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로보티즈는 지난해 말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로봇 부문 최초의 규제 샌드박스 실증특례를 승인받는 등 국내 대표적 로봇전문업체다.

양사는 로봇에 5G를 적용해 대량의 영상·센서 정보를 전송함으로써 자율주행 성능을 높이고, 로봇 관제 시스템을 MEC에 탑재해 많은 수의 로봇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MEC는 기지국에 소규모 데이터 센터를 설치해 데이터를 물리적으로 가까운 곳에서 처리, 네트워크 지연 시간을 줄이는 5G 핵심 기술이다. 5G 초저지연 통신환경을 적용한 로봇은 다양한 장애물과 돌발 상황에 즉각 대응할 수 있고, 관제 센터와의 통신도 원활해진다.

로봇 관제 시스템을 MEC에 탑재하면 로봇의 두뇌에 해당하는 핵심 부품을 경량화할 수 있어 로봇 가격과 소비 전력이 절감된다고 SK텔레콤은 설명했다. 운영하는 로봇 수량을 급격히 늘릴 때 인프라 비용도 줄일 수 있다.

양사는 앞으로 공장 상주 인력을 줄이기 위해 제품 적재와 원격 정비, 순찰, 방역 등 로봇을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 개발에 나설 계획이다. 자율주행 로봇의 적용 분야도 공장·물류를 넘어 안전·환경 등 다양한 실생활 분야로 넓히기로 했다.

SK텔레콤 기업사업본부 최판철 본부장은 "자율주행 로봇은 코로나19 이후 시대를 대비하는 핵심 기술로, 5G MEC와 결합해 성능을 개선하고 제조원가를 절감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5G MEC와 로봇, 인공지능 등 신기술을 결합한 다양한 서비스를 발굴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건호 기자 claud_alzhs@infostok.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