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28 경제써머리] 문대통령 "경제 기적같은 선방…3분기 반등“ 외 경제뉴스
[0728 경제써머리] 문대통령 "경제 기적같은 선방…3분기 반등“ 외 경제뉴스
  • 이보미 기자
  • 승인 2020.07.28 09:59
  • 최종수정 2020.07.28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이보미 기자]

경제써머리
경제써머리

문대통령 "경제 기적같은 선방3분기 반등할 수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화의에서 우리 경제는 기적같이 선방했으며, 내수는 2분기부터 살아났기 때문에 3분기에 더 나아질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소비·투자하라고 돈 풀었지만예금만 109조 늘어

정부의 추가부양책에도 불구하고, 올해 상반기 은행권 저축 예금 실적이 사상 최대 규모로 늘었습니다. 한국은행이 집계한 올해 상반기 은행 수신액은 1858조원으로 지난해 말보다 109조원으로 늘었습니다.

 

곧 국회처리 한다는데`시행시점·소급적용` 깜깜한 임대차법

주택 임대차 3법이 점점 윤곽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법 조항 문구 하나에 적용 대상, 방법 등이 완전히 바뀔 수 있기 때문에 윤곽보다는 세부 내용에서 더 쟁점이 많이 발생할 수 있다고 입을 모으고 있습니다.

 

'플랜B' 준비하는 산업은행아시아나, 국영항공사 되나

HDC현대산업개발이 매각 주체인 금호산업에 아시아나항공 재실사를 요구하면서 '노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아시아나항공 채권단인 산업은행 등은 매각 무산에 따른 대응책을 마련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돈 들어온 케이뱅크..IPO까지 간다

자본수혈을 마친 케이뱅크가 중장기 발전계획으로 IPO3년 내 실시하겠다는 목표를 정했습니다. 다만 흑자전환 없이는 IPO추진도 어려운 만큼 케이뱅크는 당분간 공격적인 대출 영업을 기반으로 흑자전환에 집중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WSJ "미중 `화웨이 갈등`, 삼성에겐 기회보복대상서 벗어나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의 5세대 이동통신 장비를 둘러싼 미중 갈등이 삼성에게는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27일 보도했습니다.

 

현대중공업 노조, 임금협상 장기화 우려... 휴가 전 협상도 사실상 무산

현대중공업의 지난해 임금협상이 사실상 장기전에 돌입했습니다. 휴가 전 타결 기대감을 모았지만 해고 조합원 복직 등에 대한 노사 시각차를 탓에 정작 임단협 자체에 대한 중지조차 모으지 못했습니다. 휴가 뒤에는 지난해와 올해 등 2년 치 임단협을 동시에 진행할 가능성이 있어 협상이 장기화될 전망입니다.

 

금호에이치티, 크리스탈지노믹스 2대주주 지위 확보

금호에이치티가 코로나19 치료제 관련 임상2상을 진행 중인 바이오 전문기업 크리스탈지노믹스 2대주주에 오릅니다. 이달 초 바이오 사업을 신규 사업 부문으로 추가한 금호에이치티는 이번 크리스탈지노믹스 지분 취득으로 본격적인 신성장 동력 기반 마련에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6년만에 선보인 기아차 '4세대 카니발' 사전계약 돌입3160만원부터

기아차가 다음 달 출시 예정인 4세대 카니발의 주요 사양과 가격을 공개하고 28일부터 사전계약을 시작합니다. 가격은 3160만원부터 시작됩니다.

 

매각 앞둔 두산솔루스 2분기 영업이익 115억원16% 증가

두산솔루스는 2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752억원과 115억원으로 작년 동기대비 14%16% 증가했다고 28일 밝혔습니다. 두산솔루스의 올해 매출 목표는 작년보다 27% 많은 3340억원입니다.

 

현산, 아시아나 재실사 제안에산은 "진정성 살필 것

HDC현대산업개발이 아시아나항공 재실사를 요구한 것과 관련해 채권단을 대표하는 KDB산업은행이 수용 여부에 대한 즉답을 피하며 HDC현산 측의 `진정성`을 거론했습니다.

 

이재용이 미래 건 MLCC삼성전기, 에 공장 지어 잡는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삼성의 미래 먹거리중 하나인 MLCC를 생산하는 삼성전기 부산사업장을 방문한데 이어 MLCC 시장의 증설 경쟁을 위해 중국 텐진에 공장을 신축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대"폐쇄된 러시아 GM공장 인수 신청서 제출

현대자동차가 러시아 제2도시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있는 미국 자동차 업체 제너럴모터스 공장 인수를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러시아 GM 공장은 그동안 폐쇄된 상태였습니다.

 

여민수 "카카오, 전계층 포용하는게 목표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는 카카오의 기술과 플랫폼을 활용해 누구나 포용하는 것이 우리가 가야할 방향이라며 10주년을 맞아 공개한 영상 메시지에서 이같이 말했습니다.

 

유한양행 "코로나 항체 신약 개발

유한양행이 바이오기업 앱클론과 함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항체 신약을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앱클론은 2월부터 코로나19 항체 치료제 발굴에 착수했으며, 이 항체는 아시아지역에서 유행한 S형뿐만아니라, G형 변종 코로나19에 대해서도 동등한 중화능 효과를 확인했습니다.

 

수소 전문기업들 울산에 속속 '둥지

지난해 말 울산이 수소그린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된 이후 제이엔케이히터와 같은 전국 수소 관련 기업들이 울산으로 몰려들고 있습니다. 울산테크노파크에 따르면 올 상반기에만 전국에서 30여 개 기업이 지사 및 연구소 설립, 창업 등의 형태로 울산으로 이전했습니다.

 

코먼웰스.. “현재 모멘텀으로 금 2000달러 넘을 것

코먼웰스 뱅크 오브 오스트레일리아의 비벡 다르 상품 분석가는 현재 모멘텀을 볼 때 금은 2000달러를 넘을 것이라며 핵심 질문은 랠리가 얼마나 늘어나느냐라고 말했습니다. 금은 올해 들어 30% 가까이 올랐습니다.

 

WSJ “연준 추가 부양책 발표 않겠지만 지원방향 논의할 것

월스트리트저널은 연준이 이번주 FOMC에서 추가 부양책을 발표하진 않겠지만 지원 방안에 대한 논의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그동안 연준 인사들은 코로나 19 대응을 못 할 경우 경제가 더 깊은 침체와 어려운 회복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는 우려를 밝혀왔습니다.

 

포브스.. “공화당 실업보험 200달러로 줄이는 방안 제시할 것

경제전문지 포브스는 공화당이 실업 보험 지원을 주당 600달러에서 200달러로 줄이는 방안을 제시할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일선 주들이 실업급여를 기존 소득의 70%로 책정하는 시스템을 마련할 때까지 지원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앤서니 파우치 모더나의 코로나19백신 2년 동안 지켜볼 것

앤서니 파우치 소장은 모더나가 개발중인 코로나 19 백신에 대해 메신저 리보핵산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 경험이 없지만 특별히 염려하지 않고 있다며 임상 3상 후 1년 동안 위험을 감시하고 2년동안 효능을 지켜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적어도 60%의 효능을 희망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보미 기자 qhal032277@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