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4회 주목! 이리포트]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높은 재고수준, 뉴노멀로 될 것인가"
[174회 주목! 이리포트]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높은 재고수준, 뉴노멀로 될 것인가"
  • 손현정 기자
  • 승인 2020.07.23 10:43
  • 최종수정 2020.07.23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손현정 기자]

안녕하세요. 주목! 이리포트 손현정입니다. 미국 반도체 업체들의 실적이 예상보다 잘 나오고 있습니다. 코로나에도 비교적 견조한 흐름을 보이고 있는데요. 오늘 살펴볼 기업은 뉴노멀을 꿈꾸는 아날로그 반도체 공급 업체입니다. 텍사스 인스트루먼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시죠. 하나금융투자 김경민 연구원의 리포트입니다.

하나금융투자 김경민_TXN

제목은 "높은 재고수준, 뉴노멀로 될 것인가" 입니다. 텍사스 인스트루먼트는 미국 나스닥에 상장된 기업으로, 반도체 설계 및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주로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전환하기 위한 부품을 설계하고 만드는데요. 기업 내용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죠.

아날로그 반도체 부품, 자료: TXN 홈페이지

텍사스 인스트루먼트는 세계적인 반도체 회사입니다. 비즈니스 부문은 아날로그와 임베디드 프로세싱으로 구분되는데요. 반도체 설계와 제조를 주력으로 하며 아날로그 IC, 임베디드 프로세서를 개발합니다. 

자료: 초이스스탁

초이스스탁이 제공한 텍사스 인스트루먼트의 투자매력도를 살펴보면, 현금창출력이 가장 눈에 띕니다. 업종 전체 평균 대비 매우 우수한 현금창출력을 갖고 있는데요. 이뿐 아니라 사업독점력도 5년 평균 ROE가 40% 이상으로 경제적해자가 넓은 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자료: 하나금융투자

지난 21일 2분기 실적을 발표한 텍사스 인스트루먼트는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컨센서스를 상회했습니다. EPS 경우 컨센서스 대비 약 70% 상회하면서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했는데요. 이는 서플라이 체인의 병목 현상에 대비하기 위해 고객사들이 주문을 확대했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다만 실적발표 이후 주가 상승이 제한적인 이유는 최근 3개월간 급등한 이후 피로감이 누적되었기 때문으로 판단합니다. 한편, 코로나 타격이 가장 큰 자동차 부문에선 부진한 매출을 기록했는데요. 실적 컨콜에서 이에 대한 질문이 많았는데,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측은 중장기적으로 긍정적인 전망을 제시했습니다. 

자료: 하나금융투자

텍사스 인스트루먼트는 1분기 실적 발표 때부터 2~3분기 가동률을 높게 유지한다는 전략을 고수했습니다. 재고수준을 보면, 코로나와 무역분쟁 이후 계속 상승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는데요. 재고일수로 170일까지 상승했습니다. 취급 제품 중에 40,000종이 즉시 출하 가능하도록 대기 중이라고 하는데요.

이처럼 재고를 '꽉꽉채운' 전략에 대해 의구심이 많습니다. 공급을 늘렸는데, 수요가 급감할 경우 공급 과잉의 원인이 되기 때문이죠. 그런데, 최근 한국의 반도체 공정소재 밸류체인에서 고객사의 재고 요구량이 일부 증가했다는 점이 확인됐다고 합니다.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코로나19와 미중 무역분쟁, 일본 수출규제라는 이벤트가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했기 때문으로 판단하는데요. 

이렇게 재고를 평소보다 늘리더라도, 다행히 비용 부담은 제한적이라고 합니다. 아날로그 반도체의 평균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인데요. 또한 코로나19로 서플라이 체인의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이상, 재고 축적 강도는 높게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고 이러한 흐름은 반도체 공급사의 실적 서프라이즈 원인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오늘 주목! 이리포트 요약합니다.

텍사스 인스트루먼트(TXN-US) 호실적 발표
2분기 실적과 3분기 가이던스 모두 컨센서스 상회
자동차 外 모든 부문의 매출 QoQ 기준 회복
코로나19 이후 재고 축적 확대, 뉴노멀?!

손현정 기자 sonhj10@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