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대전·광주 코로나 확산, 방문판매서 시작… 불법 현장 신고해달라”
박능후 “대전·광주 코로나 확산, 방문판매서 시작… 불법 현장 신고해달라”
  • 이형진 선임기자
  • 승인 2020.07.13 13:34
  • 최종수정 2020.07.13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이형진 선임기자]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사진=보건복지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사진=보건복지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은 대전과 광주에서 확산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모두 방문판매에서 비롯됐다며 방역수칙을 준수하지 않는 방문판매 현장을 국민신문고에 신고해달라고 당부했다.

박 장관은 13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중대본 회의에서 “정부가 방문판매 업소 방역관리에 애쓰고 있지만, 불법 무등록 방문판매 업체는 방역당국과 지자체의 손이 닿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수도권 확산세를 대전으로 옮긴 최초 확진자는 수도권의 방문판매 업소를 다녀간 사람이었고 광주광역시에서의 확산도 금양빌딩 소재 방문판매 업체에서 기인했다”며 방문판매를 통한 코로나19 확산세에 우려를 표했다.

박 장관은 “해외유입 확진자를 줄이기 위해 오늘부터 방역강화 대상국가에서 입국하는 모든 외국인은 출발일 기준 48시간 이내에 발급된 유전자 검사(PCR) ‘음성 확인서’를 제출해야 입국이 가능하다”며 “해외유입 현황 등 동향을 지속적으로 주시하면서 항공편 조정과 방역강화 대상국가 추가 등을 통해 해외 확산세의 국내 유입을 차단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대상국가는 방글라데시, 파키스탄,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등 총 4개국이다.

박 장관은 여름 휴가철 감염 위험성에 대해 지적하며 휴가기간 혼잡지역을 피해달라고 당부했다. 박 장관은 “지난해 여름 광안리 해수욕장에는 총 800만명, 하루 평균 14만명이 몰렸는데 적정인원과 비교했을 때 혼잡률이 600% 이상이었다”며 “휴가지 선택 시 혼잡한 곳은 최대한 피해주시고, 휴가 기간도 9∼10월까지 나눠서 사용해달라”고 강조했다.

추가경정예산과 관련해서는 “각 부처와 지자체는 방역수칙이 일상 곳곳에 스며들 수 있도록 소독, 발열체크, 현장점검 등에 예산을 최대한 활용해달라”고 말했다.

이형진 선임기자 magicbullet@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