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13 경제써머리] 제조업 경기전망 보합…철강·화학 부진 외 경제뉴스
[0713 경제써머리] 제조업 경기전망 보합…철강·화학 부진 외 경제뉴스
  • 이보미 기자
  • 승인 2020.07.13 10:01
  • 최종수정 2020.07.13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이보미 기자]

경제써머리
경제써머리

제조업 경기전망 보합철강·화학 부진

재고와 자금 사정이 현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관측되는 가운데 매출액과 수출은 약화할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업종별로는 철강, 화학, 자동차가 부진을 이어가는 반면 무선통신기기, 섬유, 정유 등은 큰 폭으로 개선됐습니다.

 

6월 대출연체율 하락은 착시"문제는 9월 이후

5대 은행의 대출 연체율이 전달보다 소폭 떨어졌으나, 은행권에서는 착시일 가능성이 크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은행권은 정부 방침에 따라 9월까지 대출 만기를 연장해주고 있어. 9월 이후가 돼야 연체율 변화가 나타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옵티머스 말고도부실 사모운용사 4곳 더 있다

금융감독원이 지난 1월 옵티머스자산운용을 포함한 5곳의 자산운용사에 대해 부실 징후를 파악한 결과 옵티머스를 포함한 5곳에 대해서 추가 검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서면검사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다음달에는 사모펀드 전수 검사반4곳을 포함한 운용사에 대해 현장 검사를 실시할 것으로 보입니다.

 

신한·칼라일-하나금투, 6억 달러 펀드 조성

하나금융투자가 신한대체투자운용과 글로벌 사모펀드 칼라일그룹이 조성하는 인프라 펀드에 6억 달러 규모의 자금을 투입합니다. 신한대체운용과 칼라일이 펀드를 조성하면 하나금투가 이 펀드를 총액 인수해 개인이나 기관투자자에 셀다운 할 예정입니다.

 

미 반도체회사 아날로그-맥심 빅딜 협상 중

미국 반도체회사인 아날로그디바이시스가 경쟁사인 맥심인티그레이티드프로덕츠를 170억 달러에 사들이기 위해 협상 중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과 마켓워치가 전했습니다. 두 회사가 인수합병에 성공하면 올해 반도체 업계 빅딜 가운데 최대 규모가 됩니다.

 

코미팜 코로나19 치료제 스페인 임상2·3상 신청

코미팜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바이러스로 인한 폐렴환자에서 PAX-1의 안전성 및 유효성 평가를 위한 스페인의약품위생제품청 임상2/3상 임상시험계획을 신청했다고 공시했습니다.

 

공매도의 운명은두 남자에 달렸다

정부의 일시적 공매도 전면금지의 해제 여부와 제도 개선 방향을 두고 2명의 서울대 교수팀이 연구용역에 들어갔습니다. 공매도 정책 일몰이 916일로 다가옴에 따라 각 교수가 그간 찬성과 반대 입장을 피력했던 이번 결론이 어떤 식으로 나올지 주목됩니다.

 

증여때 취득세 중과다주택자 회피 봉쇄

부동산을 증여받는 경우 부담해야 하는 취득세율을 현행보다 두 배 이상으로 올리는 방안을 정부가 적극 검토하고 나섰습니다. 이는 다주택자에게 부과하는 양도세를 대폭 강화한 7·10부동산대책을 통해 다주택자의 주택 처분을 유도한다는 게 정부 방침입니다.

 

-중 항공 노선, 최대 주 20회까지 확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영향으로 대폭 감편 됐던 한중 국제항공 노선이 일부 복원됩니다. 국토교통부는 양국 항공 당국간 협의를 거쳐 현재 주당 10회 운항 중인 양국 항공 노선을 최대 주 20회까지 확대하기로 합의했다고 12일 밝혔습니다.

 

네이버·카카오페이도 대손충당금 적립해야

금융감독당국이 빅테크에 대한 규제에 나섭니다. 법 개정으로 종합지급결제업 최소 자본금 기준은 50억원 이상 높아질 전망이며, 또 최대 100만원의 후불결제를 허용하는 대신 대손충당금을 쌓아야 한다는 규정도 생깁니다.

 

코로나·저금리·사모펀드 3중고금융지주 순익 17% 급락 예고

코로나19에 따른 경기 불안 여파, 저금리와 각종 대출 규체, 사모펀드 부실에 따른 배상금 지급 등 삼중고가 한꺼번에 닥치면서 실적 급락 전망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금융정보에 따르면 올해 2분기 당기순이익은 KB금융이 11.4% 줄어든 8,786억원, 신한 금융은 17.2%하락한 8,244억원을 예상했습니다.

 

삼성전기, 자동차용 고성능 MLCC 개발

삼성전기가 고부가가치 자동차 전장시장 공략을 위해 적층세라믹커패시터 5종을 개발했다고 발표했습니다. MLCC는 전자제품 회로에 전류가 일정하고 안정적으로 흐르도록 제어하는 부품이며, 스마트폰 PC 자동차 등 거의 모든 제품에 들어갑니다.

 

‘6월 신규 위안화 대출..18100억 위안..’

중국의 6월 신규 위안화 대출은 시장예상치에 부합하는 18100억 위안이라고 인민은행이 발표했습니다. 위안화 대출과 외화대출, 신탁 대출, 기업 채권 등 실물 경제에 공급된 총 유동성을 나타내는 사외융자총량은 34300위안을 기록했고 6월말 광의통화는 11.1% 증가했습니다.

 

국제에너지기구.. “코로나19로 올 하반기 원유 수요 감소 이어질 것.”

국제에너지기구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올해 하반기에도 원유 수요 감소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상반기 하루 175만 배럴보단 낮은 하루 510만 배럴 줄어들 것이라며 최악은 지났지만 감소세는 이어질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내년은 530만 배럴 늘어날 것으로 봤습니다.

 

렘데시비르.. 코로나 사망 위험 62% 줄인다..

길리어드 사이언스는 가상 코로나 19 컨퍼런스에서 램데시비르가 코로나 19 사망 위험을 62% 줄인다고 발표했습니다. 독일 바이오 기업 바이오앤테크의 우거 사힌 CEO는 화이자와 공동개발하는 코로나 19 백신이 연말까지 사용 승인을 위한 준비를 마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테슬라 주가 급등에 숏베팅 규모 200억 달러 육박...

테슬라 주가가 급등하면서 주가하락에 베팅했던 공매도 세력이 엄청난 손해를 본 가운데 총 숏베팅 규모는 200억 달러에 육박한다고 CNBC가 보도했습니다. 만약 200억 달러를 넘어서면 테슬라는 숏규모가 200억 달러가 넘는 첫번째 종목이 됩니다. 테슬라는 1년간 480% 올랐습니다.

이보미 기자 qhal032277@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