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옥동 신한은행장 “팔로워의 크기가 곧 리더의 크기”
진옥동 신한은행장 “팔로워의 크기가 곧 리더의 크기”
  • 박효선 기자
  • 승인 2020.07.08 14:37
  • 최종수정 2020.07.08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옥동 신한은행장. 사진=신한은행

[인포스탁데일리=박효선 기자] “리더의 크기는 팔로워의 크기로 결정된다”

진옥동 신한은행장이 지난 7일 임원 및 본부장, 전국 부서장 대상 ‘지속 가능한 기업이 되기 위한 리더의 역할’ 주제의 유튜브 생중계 강연에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많은 팔로워를 만들어야 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진 은행장은 “세상은 B.C.(Before Corona)와 A.C.(After Corona)로 나뉠 것”이라며 “코로나 확산에 대처하는 여러 국가들의 다양한 성공과 실패 사례를 보며 선진(先進)과 후진(後進), 즉 일류(一流)국가의 기준이 변화하고 있다”고 강연의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이제 일류 국가의 기준은 부의 축적이 아닌 공동체의 존속(지속 가능)을 위해 헌신, 절제할 수 있는 시민의 존재 여부가 될 것”이라며 가치 판단 기준이 변화하고 있음을 강조했다.

기업 문화를 관리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명확한 가치이념 △이념이 반영된 문화기동장치(의례와 의식) △이를 제대로 작동시키려는 리더의 노력과 함께 △세 가지 요소의 반복적인 커뮤니케이션 등을 제시했다.

진 은행장은 “도태되지 않는 지속 가능한 기업을 만들어나가기 위해서는 꾸준한 변화와 함께 리더의 역할이 중요하다”면서 “끊임없이 변화하려는 노력이 후행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바로 기업 문화로 기업 문화는 잘 관리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기업 문화에 대해 교육하는 것보다 리더의 행동을 통해 신한의 비전이 무엇이고 우리가 어떻게 가야하는지에 대해 경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효선 기자 hs1351@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